경제
"수소경제 보조금 만으론 안돼…민간투자 활성화해야"
입력 2020-10-29 15:40 
2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수소경제 시대, 대한민국의 미래는`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성경 명지대 교수, 배광욱 남동발전 미래전략실장,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김성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정책실장, 윤경선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실장. [사진 제공...

"수소경제는 보조금만으로는 오래 갈 수 없다. 민간투자가 활발하게 일어날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조성경 명지대 교수)
문재인 정부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수소경제'의 성공을 위해 민간투자가 활발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장기적 관점에서 보조금 등 국가 예산으로 지탱하는 관 주도 사업구조를 벗어나 민간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미다.
29일 재단법인 여시재와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 전력포럼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공동 주최한 '수소경제 시대, 대한민국의 미래는' 세미나에서는 수소경제 전환기에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정책적·산업적 대응 방안들이 논의됐다.
해외 수소경제 도입 사례를 소개한 조성경 명지대 교수는 "수소경제는 현재가 아니라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것으로, 장기적인 계획과 단계적인 실행이 중요하다"면서 "수소는 에너지가 아니라 경제 정책 차원으로 접근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간투자 유도의 중요성을 강조한 그는 "수소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것과 감내해야 할 것을 분명히 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확산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판 뉴딜과 수소경제'를 주제로 발표한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 방향과 실현 방안을 제시했다. 주 실장은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이자 에너지 저장 수단인 수소는 전후방 산업의 파급효과가 큰 미래 성장동력"이라고 강조하며 "그린 뉴딜 정책을 중심으로 2021년 수소 로드맵 2.0을 수립해 수소차 및 연료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그린 수소' 산유국 진입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을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광욱 남동발전 미래전략실장은 '발전용 연료전지 도입 배경 및 활용사례'를 주제로 남동발전의 수소 기술 도입 사례를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황세희 여시재 미래디자인실장을 좌장으로 세 명의 발제자와 함께 김성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정책실장, 윤경선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실장이 토론자로 나서 수소경제 전환에 대비한 정책 과제를 점검했다.
[백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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