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의사 국시 둘러싼 시각차?…여 "회초리 들어야" vs 야 "대승적 판단"
입력 2020-10-15 17:49  | 수정 2020-10-22 18:04

의대생 국가고시(국시) 재응시 허용 여부를 놓고 오늘(15일)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장에서 갈등이 빚어졌습니다.

국시를 주관하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을 상대로 한 이날 국감에서 재응시 기회 부여에 부정적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와중에 의료행위와 시험을 거부한 데 대한 국민적 반감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습니다.

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이번 의사들의 집단 휴진은 국민에게 큰 충격을 줬다"며 "감정적인 문제가 아니라 실질적인 피해가 있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볼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같은 당 고영인 의원은 "국가적 대의도 아니고, 국민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사안도 아니었다. 국민의 명확한 질타를 받고 위험한 상황에서 시험을 거부했다"며 "이런 의대생에게 따끔한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는 것이 국민 정서"라고 강조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또 이 원장이 국민권익위원회를 찾아 '연쇄적인 의료시스템 붕괴'를 언급하며 재응시 허용 주장을 한 것이 부적절한 행동이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면 야당 의원들은 재응시 허용이 바람직하다는 취지로 질의했습니다.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은 "의대생에게만 특혜를 주는 것은 옳지 않지만, 국민에게 직접 피해를 준 바도 없지 않나"라며 "다른 시험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대승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약사 출신인 같은 당 서정숙 의원은 "돌이켜 생각하면 소통과 협상에 미비가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국시 거부로 의사 표현을 한 것"이라며 "모두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자세로 이 부분을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원장은 국감 초반 "시행 계획의 변경, 추가 시험의 실시 등은 복지부에서 결정하는 것이고 국시원은 계획이 결정되면 그걸 시행하는 기관일 따름"이라고 원론적으로 답했습니다.

그러나 질의가 계속되자 "국민의 감정을 거스른 것은 잘못됐고 그에 대해 반성의 표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단지 그것 때문에 배출돼야 할 보건 의료인이 배출되지 않는 것은 분리해서 생각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신의 권익위 방문이 부적절했다는 지적엔 "보는 시각에 따라 그럴 수 있다. 주제 넘었다"고 몸을 낮췄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