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황희 "월북은 사실, 팩트 자료 있다"…파장 일파만파
입력 2020-09-29 09:38  | 수정 2020-10-06 10:04

북한 피격 사망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 설치된 특별위원회가 숨진 공무원의 월북에 한층 무게를 둔 발언을 이어가면서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습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황희 의원은 어제(28일) 오후 국회에서 국방부·합동참모본부 등의 보고를 받은 결과를 브리핑하면서 "다양한 경로로 획득한 한‧미 첩보에 의하면 유가족에 대단히 안타깝고 죄송스럽지만 월북은 사실로 확인돼가고 있다"며 "한·미 연합 정보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팩트 자료가 존재하고, 앞으로도 보존될 것이므로 결코 가릴 수 없는 사안임을 알려드린다"고 밝혔습니다.

황 의원은 "(북한이) 월북 의사를 확인한 대화 정황들이 있다"며 "단순히 구명조끼, 부유물, 신발만으로 판단한 게 아니라 그 이상의 내용을 갖고 국방부가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한 함정과 실종자와의 대화 내용이 존재한다"고도 덧붙였습니다.


특위 간사인 김병주 의원도 "공무원이 월북 의사를 나타낸 정황이 첩보망에 접수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북한이 통지문을 통해 해당 공무원이 제대로 답하지 않았다고 밝힌 것과 배치되는 내용이어서 논란이 예상됩니다.

다른 특위 관계자는 "정보망에 월북 의사가 명확하게 나타난다"고 확인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해당 공무원이 살기 위해 가짜 월북 의사를 표명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정보망의 대화 내용을 보면 논란의 여지가 없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답했습니다.

특위는 다만, 시신 훼손 여부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황 의원은 "북측 주장대로 부유물만 태운 것인지, 우리측 분석처럼 시신까지 태운 것인지 협력적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특위 관계자는 "국방부 입장은 월북과 시신 훼손 모두 최초 발표에서 변함이 없지만, 월북은 (정보가 확실해) 왈가왈부할 필요가 없는데, 시신 훼손 부분과 관련해선 공동 조사가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이를 두고 온라인에서는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누리꾼들은 "월북 의사를 밝혔는데 총살하고 불에 태운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 안 된다", "나라도 살려고 월북하겠다고 말할 거 같다", "월북하면 총으로 쏴죽여도 되나?" 등의 댓글을 올렸렸습니다. 반면 "월북자는 대한민국의 국적을 포기한 사람이다", "일단 경계선 넘어간 상태고 월북의사 밝히면 우리군이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등의 옹호하는 입장도 있었습니다.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한 민주당 내에선 '우리 민간인에 대한 북한 해역 내 총격 사망 관련 공동조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위'에 황희(위원장)·김병주(간사)·김병기·김영호·윤재갑·윤건영·오영환 의원과 황기철·류희인씨 등 모두 9명을 임명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