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박한별 남편` 유인석, ‘버닝썬’ 선고 연기...“승리 재판 기다려야”[종합]
입력 2020-09-28 11:56  | 수정 2020-09-28 13:12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다겸 기자]
빅뱅 전 멤버 승리와 클럽 버닝썬 관련 혐의로 기소된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의 선고가 사실상 늦춰졌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재판장 김래니)는 28일 오전 10시 15분 성매매 알선과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유인석 전 대표 등에 대한 공판 기일을 열었다. 대부분 피고인들이 변론을 끝낸 상태로, 이날 공판에는 식품위생법으로 기소된 피고인 주식회사유리홀딩스 측만 피고인으로 출석했다.
주식회사유리홀딩스 변호인은 몽키뮤지엄의 유흥주점 영업에 대해 개업 첫날 유흥주점으로 운영을 했다가 민원 등으로 위반 사실이 적발돼 시정 명령을 받았다. 과징금을 부과해서 대체한 걸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재판부는 무허가로 유흥주점 영업을 한 것은 맞지 않냐”라고 사실관계를 확인했고, 변호인도 이를 수긍했다.
이어 재판부가 변호인과 검찰이 제시한 증거와 관련 "증거 중에서 유리홀딩스에 대한 증거가 어떤 것이냐"라고 물었다. 변호인은 "모두 부동의한다"면서도 "증거를 다 확인하지 못했다. 2주 정도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답했다.

재판부는 변호인에게 군사법원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부분이 있냐며 승리 사건을 언급했고, 변호인은 그 쪽 사건에 따라서 의견을 정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 건은 그 사건에 따라서 같이 진행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재판부는 조금 더 고민을 해보겠다”면서 10월 14일로 다음 기일을 잡았다.
유인석은 승리와 함께 몽키뮤지엄을 운영할 당시 업소를 유흥주점이 아닌 일반음식점으로 구청에 신고한 혐의, 유리홀딩스 자금을 직원의 변호사비로 쓴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승리와 함께 2015~2016년 일본인 사업가 일행 등 외국 투자자에게 총 24회에 걸쳐 성매매를 알선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유인석 전 대표는 2017년 10월 모 골프장에서 '승리 단톡방' 내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린 윤모 총경과 골프를 치고 약 120만원의 비용을 유리홀딩스 회삿돈으로 대신 내준 혐의도 받는다.
지난달 24일 진행된 결심공판에서 유인석 측 변호인은 "사건 발생 후 보도와 댓글로 배우자도 비난 대상이 됐고, 현재까지 가족이 함께 외출도 못 하고 있다”며 창살 없는 감옥에 오랜 기간 살고 있는 점을 재판장이 고려해달라”고 선처를 호소했다.
또 변호인은 유 전 대표가 대부분의 혐의를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각종 혐의에 대해 조사받고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을 받았지만, 이 사건 외에는 모두 무혐의 처분된 점도 살펴봐 달라”라고 말했다. 당시 검찰은 기소된 사실 중 일부 사정이 변경됐다며 구형 의견은 향후 법원에 따로 제출하겠다고 했고, 8월 26일 의견서를 제출했다.
유인석과 함께 기소됐던 승리는 지난 3월 입대, 사건이 군사법원으로 이송됐다. 승리는 5군단 예하부대로 자대 배치를 받았으나 5군단사령부 보통군사법원은 직접 재판을 맡지 않고 승리 사건을 다시 지상작전사령부 보통군사법원으로 이첩했다.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한 이첩으로 알려졌다.
승리는 지난 16일 경기 용인시 소재 지상작전사령부 보통군사법원에서 특정경제범죄가중 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횡령), 식품위생법 위반, 업무상 횡령,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 촬영),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성매매 알선 등), 상습 도박, 외국환거래법 위반,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성매매) 등 8개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승리 측은 총 8개 혐의 중 도박자금으로 100만달러 상당의 칩을 대여하는 과정에서 아무런 신고를 하지 않은 혐의(외국환거래법 위반)만을 인정하며 "깊이 반성한다"고 했을 뿐, 그 외의 혐의는 모두 부인했다.
한편 유인석 전 대표는 지난 2017년 11월 배우 박한별과 결혼해 슬하에 아들 한 명을 두고 있다. 박한별은 유인석이 버닝썬 사태에 연루된 후, 서울에 있는 자택을 정리하고 남편, 아들과 제주로 이주해 조용히 일상을 보내고 있다.
trdk0114@mk.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