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시진핑보다 먼저…일 언론 "문 대통령-스가, 전화회담 조율"
입력 2020-09-24 07:01  | 수정 2020-09-24 07:24
【 앵커멘트 】
새로 취임한 스가 일본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4일) 오전 전화회담을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일 정상 간 공식 의견교환이 이뤄지는 건 지난해 12월 한중일 정상회담 이후 9개월 만입니다.
정규해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축하 서신을 통해 미래지향적 관계의 필요성에 공감했던 스가 일본 총리가 오늘(24일) 문재인 대통령과 취임 후 첫 전화회담을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후지TV는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오늘(24일) 오전 전화회담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한일 정상 간 전화회담이 이뤄지면 지난해 12월 한중일 정상회담 이후 9개월 만으로, 스가 총리는 문 대통령과 통화 다음날 시진핑 중국 주석과 통화할 예정입니다.


이번 통화에서 스가 총리는 취임 인사와 함께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요청하되, 강제동원이나 수출규제 등 예민한 문제는 논의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총리 시절 일본을 방문했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한일 관계 개선을 희망했습니다.

▶ 인터뷰 :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스가 총리께서 합리주의자이시고, 한일 관계를 중요시하는 분이기 때문에 아베 총리 때보다 좀 더 진전된 태도 변화가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이어 "한일 간 협의가 아베 총리에 의해 제동이 걸린 일이 제법 많았다"며 한일관계 악화의 책임이 아베 총리에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MBN뉴스 정규해입니다.

#스가 #총리 #문대통령 #전화회담 #이낙연
후지TV #한일 #정상 #납북 #강제동원 #수출규제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