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연속 우승’ 김한별 “아버지에게 용돈 두둑이 드릴 것” [신한동해오픈]
입력 2020-09-13 22:00 
김한별이 KPGA 코리안투어 제36회 신한동해오픈 우승을 차지했다. 사진=신한금융그룹 제공
매경닷컴 MK스포츠 노기완 기자
김한별(24·골프존)이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코리안투어 제36회 신한동해오픈 우승을 차지했다. 헤지스골프 KPGA오픈에 이어 2개 대회 연속이다.
김한별은 13일 인천 서구 베어즈베스트 청라GC USA, 오스트랄아시아코스(파71·7238야드)에서 열린 대회 최종라운드에서 보기 없이 버디 4개를 잡으며 4언더파 67타를 기록했다. 이로써 최종합계 14언더파 270타로 우승을 차지했다. 우승상금으로 2억 6030만 원을 받았다.
경기 후 김한별은 아버지에게 감사했다. 아버지는 항상 무서운 분이셨지만 점점 성장하면서 아버지만한 분이 없다고 느낀다. 우리 자식들만 위하는 아버지다. 내년에 정년퇴직하시는데 용돈을 두둑하게 드리겠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최종라운드 종료 후 공식 인터뷰 전문.
- 2개 대회 연속 우승으로 시즌 2승을 달성했다. 우승 소감은?
▲ 사실 첫 우승을 했을 때 보다 컨디션이 좋지 않았다. 3라운드 후반부터는 티샷도 안정감을 잃었다. 하지만 오늘 경기를 시작하자마 버디가 나오니까 기분이 좋아졌다. (웃음) 그리고 나서 컨디션이 올라갔던 것 같다. 까다로운 코스였지만 쇼트게임이 잘 돼 우승까지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 우승의 원동력을 꼽아보자면?
▲ 13번 홀(파4)을 파 세이브로 막아낸 것이었다. 티샷이 벙커에 빠졌는데 레이업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세번째 샷이 그린 위로 올라갔고 핀까지 약 14m 정도 남았는데 파 퍼트에 성공했다.
- 우승 경쟁을 펼치던 마지막까지 긴장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멘탈이 강한 편인지?
▲ 솔직히 2타 차로 앞서고 있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도 긴장이 많이 됐다. (웃음) 티가 안 났을 뿐이다. 경기 중에 긴장을 해도 긴장을 떨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받아들인다. 경기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 경기 중에 웃는 모습도 자주 보이는데? 그리고 다른 선수들에 비해 유난히 퍼트가 안정적인 것 같은데?

▲ 먼저 캐디랑 친하고 편한 사이라 대화를 많이 나누다 보니 웃는 모습이 중계로 많이 나오는 것 같다. 원래 미소가 많은 편이다. 오늘 플레이는 웃음이 가득할 만했다. (웃음) 그린 스피드에 적응을 잘하는 편이다. 개인적으로는 스피드가 빠른 그린을 좋아한다. 그리고 퍼트 스트로크 시 자신 있게 임한다.

- 고등학교 때까지 정식 스윙코치가 없었다는 말도 있는데?
▲ 아니다. 초등학교 6학년때 골프를 시작했고 중학교 1학년 때 김진우 프로님이 운영하는 골프 연습장을 다녔다. 이후 대학교 1학년부터 정진우 프로님께 가르침을 받았다. 2017년 한국체대에 입학하게 되면서 골프존 아카데미의 성시우 감독님과 여러 프로님께 레슨을 받고 있다.
- 시즌 시작 전 이렇게 2승까지 할 줄 알았는지?
▲ 사실 지난해 ‘까스텔바작 신인상(명출상)이 목표였지만 이루지 못해 아쉬웠다. 올해 목표는 첫 승이었는데 우승을 생각보다 빨리 이뤄냈고 이렇게 2승까지 할 줄은 전혀 상상하지 못했다. (웃음) 친 형이 2명 있다. 큰 형은 32세, 작은 형은 29세다. 두 형들이 항상 자신감 있게 하라고 용기를 북돋아주고 많은 조언을 해준다. 하지만 아직도 무서운 형들이다. (웃음) 실제로 보면 키도 크고 외모도 잘 생겼다.
- 우승 상금은 어떻게 할 것인지?
▲ 집을 마련하고 싶다. (웃음)
- 부모님의 직업이 교사다. 두 분 모두 연금을 깨면서 뒷바라지를 했다고 들었는데?
▲ 어머니는 연금을 남겨 놓으셨고 아버지만 깨셨다. (웃음) 지난번 우승 후 아버지께 사고 싶은 것이나 하고 싶은 것에 대해 여쭤봤는데 자꾸 ‘일단 너부터 챙겨라라고 하셨다. 내게 항상 아버지는 무서운 분이셨다. 하지만 점점 성장하면서 아버지만한 분이 없다고 느낀다. 우리 자식들만 위하는 아버지다. 내년에 정년 퇴직하신다. 이후에는 내가 무조건 챙길 것이다. 용돈도 두둑하게 드리겠다. dan0925@maekyung.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