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내집마련 `공매`로 하려면 어디부터 시작해야하나요
입력 2020-07-22 14:42 

시중에 경매 관련 서적들은 물론 전문학원까지 있지만 공매 분야 서적은 그리 많지 않다. 최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재직 중인 공매전문 사내교수가 공매투자 기본부터 실전까지의 내용을 담은 책을 발간해 눈길을 끈다.
공매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공매전문가가 직접 펜을 잡은 '부동산 공매투자'의 저자는 대학에서는 법학을, 대학원에서는 부동산을 전공한 뒤 부동산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백석기 캠코 인재개발원 교수다. 캠코 이전에는 서울은행과 동화은행에서 약 12년간 근무했고, IMF 때 한국자산관리 공사에 입사한 뒤 현재까지 근무 중이다.
현재 저자는 캠코 사내 강의는 물론 국세청, 지자체, 건강보험공단, 목원대학교, 건국대학교, 국토부 인재개발원 등에서 공매와 재테크를 강의하고 있다. 작년에는 매경미디어그룹의 '2019년 서울 머니쇼'에서 재테크 강의를 한 바 있다.
이 책에서는 공매의 기초부터 실전까지 다룬다. 부동산 공매에 입찰하려면 우선 부동산과 부동산에 대한 권리, 그리고 공매의 기본개념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데, 초보자를 위해 공매의 전반적인 기본 개념과 지식부터 알기 쉽게 기술했다.
이어지는 본격 공매절차편에서는 압류에서 매각에 이르기까지의 절차를 다뤘다. 공매와 경매를 혼동하기 쉬운 부분에서는 자세하게 비교했고, 공매절차를 알고 싶은 주제별로 전반적이면서도 간결한 설명으로 이해를 돕는다.
[이미연 기자 enero20@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