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방탄소년단 팬덤 '아미', 사회·경제세력으로 거듭나" 외신 조명
입력 2020-07-16 10:00  | 수정 2020-07-23 10:05

그룹 방탄소년단(BTS) 팬덤 아미(ARMY)가 팬들의 단순 집합체를 넘어서 사회·경제 세력으로 거듭났다는 외신 분석이 나왔습니다.

현지시간으로 오늘(15일) 로이터통신은 'BTS 아미의 동원력'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지난달 전 세계 방탄소년단 팬들이 인종차별 반대 운동에 약 하루 만에 100만 달러가량을 기부한 일을 조명했습니다.

지난달 1일 방탄소년단 팬들이 운영하는 소액 기부단체 '원 인 언 아미'(One in an ARMY)는 팬들 요청으로 인종차별 반대 운동단체에 소액기부를 할 수 있는 페이지를 개설했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나흘간 약 5만 달러가 모였습니다.

그러던 중 방탄소년단과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흑인 인권운동 캠페인 '흑인 생명도 중요하다'(BLM) 측에 100만 달러(약 12억 원)를 기부한 사실이 지난달 6일 언론 보도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아미들이 '우리도 100만 달러를 맞추자'는 뜻의 '매치어밀리언'(#MatchAMillion) 해시태그를 전파하면서 모금에 속도가 붙었습니다.

소액기부 페이지에는 보도 24시간 만에 81만7천 달러가 넘는 기부금이 모였고 지난달 8일에 100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로이터통신은 "아미들은 이 일을 두고 방탄소년단의 팬이 되는 게 그저 음반을 사는 일 이상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한다"며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에 익숙한 세대와 나이가 더 많으면서 구매력 있는 세대가 팬층 내에서 어우러진다는 점이 드러나기도 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원 인 언 아미' 운영자 중 한 명인 에리카 40살 오버턴은 "이건 그저 음악을 즐기기 위한 팬클럽이 아니다"며 "사소한 것으로 치부할 수 없는 경제 세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로이터는 '매치어밀리언' 캠페인이 그토록 빨리 목표액을 달성한 데엔 방탄소년단 팬덤의 체계적인 구성이 큰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통신은 트위터에서 방탄소년단 팬 관련 계정은 크게 ▲공식 계정 ▲번역 계정 ▲동원 계정 ▲통계 계정 ▲지역 팬덤 ▲연구 계정 ▲오리지널 콘텐츠 ▲기타 등 8개 종류로 구분되며, 팬들이 이런 조직으로 긴밀히 연결됐기 때문에 메시지가 신속히 확산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방탄소년단 팬덤을 연구하는 박사과정생 니콜 산테로는 "아미는 소셜미디어와 함께 진화했다"며 "이들은 더 똑똑했고, 판단력이 좋았으며 이런 플랫폼을 풀뿌리 마케팅과 결합하는 데에 능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사회 정의에 대한 팬덤의 관심이 곧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유튜브에서 방탄소년단 관련 채널을 운영하는 니코 에드워드는 "사람들이 해시태그를 달고 사회 정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는데, 대개 사람들이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 이런 움직임도 사그라들기 마련"이라며 "하지만 우리는 매일 인종차별을 겪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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