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여당 의원 21명, 규제지역 '다주택자'…9명 시세차익 평균 5억 원
입력 2020-07-07 19:30  | 수정 2020-07-07 19:45
【 앵커멘트 】
서민들은 대출을 받아도 집 한 채 갖기가 쉽지 않죠.
시민단체 경실련이 21대 여당 국회의원들의 부동산 재산을 전수조사한 결과 42명이 다주택자였고, 그 중 21명은 규제지역에 두 채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러니 서민을 위한 부동산 정책이 나오겠느냐, 투기를 조장하는 당이란 비판까지 제기됐습니다.
정주영 기자입니다.


【 기자 】
살지 않는 집은 매각하고, 집값 문제 해결하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21대 여당 의원들의 부동산 재산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여당 의원의 57%인 102명은 1주택자였고, 23%인 42명은 주택을 두 채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21명은 투기과열지구 등의 규제지역에 집 두 채 이상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시세 조사가 가능한 재선 이상 다주택 의원 9명은 지난 4년 동안 평균 50% 가까이 집값이 올랐습니다.

평균 시세차익이 5억 원에 달합니다.

규제지역에 주택 3채를 보유한 김홍걸 의원은 부동산 신고가액이 76억 원대로 가장 많았습니다.

김 의원 측은 마포구 동교동 사저는 상속받았고, 서초구 아파트는 실거주 중이며 강남구 아파트는 내 놨는데 안 팔렸다고 했습니다.

경실련은 여당인 민주당이 국민에겐 집을 팔라고 하면서 뒤로는 투기를 조장해 최근 3년간 서울 아파트값이 52% 뛰었다고 비판했습니다.

▶ 인터뷰 : 김헌동 /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
- "더불어민주당은 대체 무슨 당이냐? 부동산 투기 조장 당이라고 저는 봅니다."

경실련은 이와 함께 민주당 다주택 의원들은 총선 전 약속대로 실거주 한 채를 제외한 주택을 모두 매각하라고 촉구했습니다.

MBN뉴스 정주영입니다. [jaljalaram@mbn.co.kr]

영상취재 : 김회종 기자·양희승 VJ
영상편집 : 이유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