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금 보시는 뉴스 영상이 인공지능을 만듭니다"
입력 2020-06-26 19:32  | 수정 2020-06-26 20:54
【 앵커멘트 】
지금 보시는 MBN 종합뉴스가 인공지능, AI를 학습시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 사업인데, 방대한 동영상을 통해 AI가 각 대상의 형태와 특징을 데이터로 가공하는 겁니다.
민경영 기자입니다.


【 기자 】
사진에서 자동차와 사람을 선택해 각각 자동차와 사람이라고 AI를 학습시킵니다.

수백 번의 학습을 거친 뒤, 이번에는 다른 영상을 보여주자 프로그램이 스스로 자동차와 사람을 구분합니다.

사람의 미묘한 웃음과 무표정도 학습을 거치면 AI가 스스로 알아챕니다.

이렇게 학습된 AI는 CCTV 속 이상 행동을 보이는 사람을 특정해 범죄를 인식하거나, 도시 도로 상황에 따라 자율주행 보조를 하는 등 무궁무진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용현 / 씨이랩(AI 업체) 전략사업본부장
- "(방문객의) 이동 경로 추적이라든지, 특정 구역의 밀집도를 분석해서 사업의 마케팅에 활용됩니다."

정부가 올해만 390억 원을 들여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 구축 사업입니다.

AI 학습용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는데 많은 인력이 필요한 만큼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DX한국데이터거래소는 MBN의 다양한 방송 영상을 제공해 데이터 구축에 앞장설 방침입니다.

▶ 인터뷰 : 박대민 / KDX한국데이터거래소 최고기술책임자
- "보도, 교양, 예능 동영상 1,630시간의 원천 동영상을 제공해 500시간 이상의 학습 데이터를 만들게 됩니다."

정부는 2022년까지 700종의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해 무료로 개방할 계획입니다.

MBN뉴스 민경영입니다.[business@mbn.co.kr]

영상취재 : 김영호 기자
영상편집 : 이유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