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고령층 노리는 홍보관 등 불법 방문판매 영업장 방문 주의"
입력 2020-06-11 08:59 

#작년 12월 홍보관을 방문한 A씨의 모친은 230만원을 지급하고 건강식품을 구입해 택배로 배송을 받았다. A씨는 배송받은 제품을 보니 가격도 비싸고 신뢰도 가지 않아 반품을 요청하려 했지만, 사업자 전화 연결이 전혀되지 않았다.
같은 해 12월 홍보관을 방문한 B씨는 음이온이 나온다는 드라이기 홍보에 솔깃해 약 40만원을 지급하고 구입했다. 이후 알아보니 해당 제품이 약 3~4만원에 불과한 저가제품으로 확인, 반품을 요구했으나 사업자가 거부했다.
최근 홍보관 등에서 건강용품 등을 판매한 불법 방문판매업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적으로 발생하면서 '홍보관 상술'에 대한 적색경보가 켜졌다. 홍보관에서는 공짜 물품, 무료 공연 등으로 소비자를 유인해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거나 터무니없는 가격을 매긴 물품·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가 잦다.
특히 홍보관 관련 확진자 대부분이 60대 이상 고령자로 나타나자 한국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는 소비자 피해예방주의보를 공동으로 발령한다고 11일 밝혔다.

방문판매를 포함한 직접판매 분야는 집합 교육, 홍보관 운영 등 대면접촉을 주된 영업 수단으로 하기때문에 감염병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불법 방문판매업체의 경우, 떴다방 등을 통해 단기간에 고객을 유인한 후 잠적하므로 감염 경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없는 환자를 양산하고 소비자 보호에도 취약하다.
최근 3년간(2017년~2019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홍보관 상술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4963건이다. 이 중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한 사례는 총 330건으로 매년 소비자 피해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방문판매 업체가 운영하는 홍보관에 방문하는 것은 경제적 피해 우려와 더불어 검증되지 않은 제품으로 인한 건강 문제도 생길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3년간 신청된 홍보관 상술 관련 피해구제 사건 중 신청인 연령이 확인된 327건을 분석한 결과, 30대가 27.8%(91건)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60대 이상 고령 소비자가 25.1%(82건)로 뒤를 이었다.
피해구제가 신청된 330건의 피해유형 분석 결과, '계약해지' 관련 사례가 44.8%(148건)로 가장 많았고, '계약불이행' 15.5%(51건), '부당행위' 12.4%(41건) 순이었다. 홍보관 상술의 경우 사업장을 단기 대여해 물건을 판매하고 잠적해 주소지가 명확하지 않거나, 주소지를 계약서에 기재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계약해지 시 어려움이 크다.
과거에는 건강식품 관련 피해에 국한됐으나 최근 3년간 홍보관 상술로 피해가 가장 많았던 품목은 상조서비스(60건)였으며, 이어 투자서비스(44건), 이동통신서비스(43건)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는 "홍보관 상술의 경우 단기간에 고객을 유인한 후 잠적하므로 소비자에게 경제적 피해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감염 경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없다"며 "어르신,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 소비자들에게 밀폐된 장소에서 밀접하게 접촉이 이뤄지는 시설의 방문을 가급적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불가피하게 홍보관을 통해 제품을 구입할 경우에는 계약 체결 시 약정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고, 해지를 원할 경우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14일 이내 청약철회가 가능하므로 사업자에게 내용증명 우편으로 통보할 것을 당부했다.
[이미연 기자 enero2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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