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부리TV] 보유세 완전정복! DIY로 세금 계산하기
입력 2020-06-10 16:52 


세금의 계절이 돌아왔다.
6월1일 공시가격이 확정되면서 이 가격을 기준으로 올해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등이 부과된다.
재산세는 주택·건물 소유자를 대상으로 매년 7월과 9월 부과되는데 7월에는 주택 50%, 건물, 선박, 항공기가 과세 대상이다. 9월에는 나머지 주택 50%와 토지에 과세한다. 일정 가격 이상 주택·토지에 부과해 이른바 '부자 세금'으로 불리는 종부세는 12월에 과세된다.
특히 올해는 서울 아파트 등을 중심으로 공시가격이 '역대급'으로 상승해 곳곳에서 세금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 아파트 공시가격은 평균 14.65% 뛰어 2007년(28.4%)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강남구, 서초구 등 인기 지역은 20% 이상 상승한 곳이 상당수다.

매부리TV는 우병탁 신한은행 부동산세무팀장이 나와 재산세와 종부세를 직접 계산해 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우선 첫번째 시간엔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전용 84㎡를 가진 1주택자를 기준으로 실제 사례를 계산해봤다.
굳이 계산법을 알아야 하냐는 생각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보유세는 공동명의 여부, 보유기간 등에 따라 세금 차이가 은근히 크다. 자신이 세금 부과체계를 알고 있어야 정확한 계산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상당히 어려운 영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세금을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매부리TV는 경품 행사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유튜브 검색창에 '매부리TV'를 입력하고 '구독' 버튼을 누른 뒤 이를 캡처해 구독 이벤트 홈페이지에 인증샷을 올리면 푸짐한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 페이지는 매경 부동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팝업 형태로 뜬다. 응모 기간은 이달 13일 자정까지다. 추첨을 통해 1등 5명에게 에어팟 프로, 2등 10명에게 버즈 플러스, 3등 40명에게 신세계 상품권 1만원권, 200명에게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 1장을 제공한다.
[손동우 부동산전문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