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Hot-Line] "라온피플, 인공지능 솔루션 잠재력 무궁무진"
입력 2020-06-09 08:09 
[자료 제공 = DB금융투자]

DB금융투자는 9일 라온피플에 대해 인공지능 솔루션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
라온피플은 모바일기기용 카메라모듈 검사기와 산업용 비전검사에 쓰이는 장비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이다. 작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2019년 기준 부문별 매출액은 카메라모듈 검사기 197억원(54.0%), 머신비전솔루션 88억원(28.7%), 골프센서 22억원(7.2%)이다.
유경하 DB금융투자 연구원은 "2017~2019년 간 연평균 36.6%의 매출성장률과 2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시현했다"면서 "모바일기기 카메라모듈 탑재 수 증가와 고사양화에 대한 발 빠른 대응으로 카메라모듈 검사기 부문이 호조를 이어온 덕분"이라고 말했다.
머신비전 솔루션 부문 또한 국내 IT 설비투자 확대에 따른 비전검사 수요 증가 에 힘입어 두 배 이상의 매출액 신장을 기록했다. 라온피플은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기존의 규칙 기반 솔루션으로는 검출하기 어려웠던 비정형불량을 빠르고 정확하게 잡아낼 수 있는 솔루션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IT 뿐 아니라 자동차, 철강, 제약, 음식료 등과 같은 전통산업 및 교통, 의료 등 비산업 분야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유 연구원은 "올해 상반기는 코로나19로 인한 모바일기기 수요 둔화와 제조업 설비투자 지연으로 매출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이라면서 "그러나 비전검사 솔루션에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할 역량을 갖춘 기업은 전세계로 봐도 매우 희소하다는 데 주목해야 하며, 지금 실적에 밸류에이션을 대입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경택 기자 kissmaycry@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