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쿠팡 물류센터발 감염 확산에 소비자들 불안…이커머스업계도 '긴장'
입력 2020-05-27 11:22  | 수정 2020-06-03 12:05

쿠팡 부천 물류센터와 관련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27일) 인천에서만 쿠팡 물류센터와 관련한 확진자가 최소 10명 이상 추가로 발생하면서 사태가 확산하는 양상이라 소비자 불안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방역 당국과 이커머스업계, 택배업계는 배송 물품을 통한 감염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입장이지만 이른바 '맘카페'나 소셜미디어(SNS)에서는 불안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의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날 2단계 등교 개학을 앞두고 마스크나 개인 물병 등 자녀 준비물을 쿠팡에서 산 고객들을 중심으로 감염 가능성과 사용 여부를 묻는 글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한 소비자는 "택배를 받고 손으로 뜯었는데 무섭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자신이 산 상품이 출고된 물류센터를 확인하는 방법이나 배송 물품을 현관 밖에서 소독하는 방법 등도 공유되고 있습니다.

불안이 확산하자 다른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들도 물류센터 위생 관리 강화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이커머스 업체들은 이미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하루 수차례 물류센터 방역을 하고 작업자에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상황에서 쿠팡 근무 이력이 있는 아르바이트생 근무를 배제하는 등 추가 조치에 나섰습니다.


특히 쿠팡 확진자 일부가 신선식품을 오전 7시까지 배송해주는 '로켓프레시' 포장 작업을 했던 사실이 알려지며 신선식품 배송 업체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서울 장지동과 남양주 화도, 용인 죽전 등에 물류센터 6개를 가동 중인 마켓컬리는 쿠팡 확진자가 발생한 24일부터 지역을 불문하고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한 이력이 있는 아르바이트생의 근무를 전면 금지했습니다. 또 물류센터에 외부인 출입도 금지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의무화한 작업자 체온 확인과 마스크·장갑 착용 여부도 더욱 철저히 검사할 계획입니다.

경기 용인과 김포에 3개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SSG닷컴은 물류센터 출입구 외에도 작업장 곳곳에 열화상 감지기를 설치해 수시로 직원들의 체온을 확인하고 외부인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SSG닷컴은 특히 물류센터 한 곳이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새벽 배송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만큼 방역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경기도 파주와 이천에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11번가는 쿠팡 직원 확진 사실이 알려진 이후 현장 근무 직원들을 대상으로 외부 식사 대신 도시락이나 구내식당을 이용하도록 했습니다. 또 손 소독제도 하루 4번 이상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했고 외부 방문자 출입관리도 강화했습니다.

택배업체들도 이미 2월부터 비대면 배송으로 전환한 데 이어 매일 정기적으로 물류 기기를 소독하고 비접촉 체온계와 열화상 카메라 등으로 배송 기사 체온을 하루 2차례 이상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불안을 잠재우기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는 게 업계의 고민입니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물류센터 자체의 문제만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면서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강화한 방역 지침을 시행하고 있는 만큼 추가 조치에도 한계가 있어 사태 추이를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방역 당국은 쿠팡 배송 물품을 통한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전 세계적으로 중·장거리로 배달된 물건을 통해 코로나19가 전파된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물류 창고에서 확진자들이 장갑을 끼지 않았거나 마스크를 완전히 벗은 상태에서 바이러스를 계속 배출한 경우가 아니라면 (고객이) 택배를 수령할 때 바이러스 전파가 이뤄질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권 부본부장은 "물류 창고 내에서 어느 정도 개인위생 수칙이 지켜졌는지 확인하고, 만약 위험성이 조금이라도 있다고 판단되면 확진자를 중심으로 이동 경로 등을 추적 조사해볼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