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유엔사, 총탄 맞은 남측 GP에 조사팀 파견…정전협정 위반여부 판단
입력 2020-05-04 11:58  | 수정 2020-05-11 12:05

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는 오늘(4일) 북한군의 총탄에 맞은 비무장지대 내 한국군 감시초소(GP)에 특별조사팀을 파견합니다.

유엔사 관계자는 "군정위 조사팀이 오늘 해당 GP에 나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조사팀은 정전협정 위반 여부를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군 소식통도 "유엔사 군정위 조사팀이 오늘 탄흔과 탄두가 발견된 한국군 GP에 대해 현장 조사를 벌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엔사는 GP를 방문해 북측에서 날아온 총알에 맞을 당시 정황과 한국군의 대응 사격 현황 등에 대한 조사를 벌여 정전협정 위반 여부 등에 결론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김준락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대령)은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유엔사가 진행하는 현장 조사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유엔사 정전위 차원에서 판단하고 현장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전날 오전 7시 41분쯤 강원도 비무장지대 아군 GP 외벽에 북측에서 발사된 총탄 4발이 맞았습니다. GP 근무자가 총성을 듣고 주변을 확인한 결과 4발의 탄흔과 탄두 등이 발견됐습니다.

북한군은 GP에 14.5㎜ 고사총과 무반동포 등 중화기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견된 총탄은 14.5㎜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은 북한군 GP에서 운용 중인 화기로 사격이 이뤄진 것으로 판단, 10여발씩 2회에 걸쳐 경고사격을 했습니다. 군은 GP에 K-6 기관총과 K-4 고속유탄기관총 등을 배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방부와 합참은 이번 사건이 북측 GP에서 우발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군 소식통은 "총성이 들린 때는 북측 GP 근무 교대 시간이었고, 짙은 안개가 끼었으며, GP 인근에서 일상적인 영농 활동이 있었다"면서 "그 외에 출처와 내용을 밝힐 수 없는 기술정보 등도 우발적 정황 판단의 근거가 됐다"고 전했습니다.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은 "(북한의) 의도는 면밀한 분석과 평가가 필요한 부분"이라며 "정확한 것은 현장 조사를 포함해 종합적인 분석과 평가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장 지휘관이 총성과 GP 외벽에 있는 탄흔을 확인한 후에 즉각 대응조치 차원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며 "상응하는 조치가 이뤄졌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방부는 이번 사건 직후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남측 수석대표 명의로 대북 전통문을 보내 북측에 항의하고, 사과와 재발 방지 등을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북측은 아직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전통문을 통해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면서 "상황의 심각함을 우려했고, 입장도 표명해달라고 했다. 이러한 행위에 대해서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점도 촉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최 대변인은 북한이 전통문에 회신을 보내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 "상황을 지켜보면서 판단해 (조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이 지난해 11월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창린도에서 해안포 사격을 한 데 이어 9·19 군사합의를 두 번째 위반했다는 지적에 대해 "(북한에) 강력히 항의했다"고 답했습니다.

북한은 창린도 해안포 사격 당시에도 군 통신선을 통한 우리 측 항의에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 대변인은 "저희(국방부)는 화살머리고지 유해발굴 등 9·19 군사합의 이행을 위한 준비를 계속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9·19 남북 군사합의서'는 군사분계선(MDL) 기준 남북으로 총 10㎞ 폭의 완충지대를 설정해 포사격 훈련 등 우발적 충돌 방지를 위한 적대행위를 중지토록 했습니다.

DMZ 내 남북 GP는 상호 간에 화기를 정조준해 놓은 상태여서 총기 정비 등으로 인한 오발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많습니다.

지난 2016년 4월에는 동부전선 국군 GP에서 K-6 중기관총 2발이 오발 되어 북쪽으로 날아간 사건이 있었습니다. 당시 북한군 GP를 향해 "장비 정비 중 오발"이라는 내용의 안내 방송을 세 차례 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