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한 쌍의 학이 여의도샛강을 잇다.
입력 2009-03-04 15:00  | 수정 2009-03-04 15:05




올림픽대로와 여의도샛강 등으로 인하여 단절된 도심공간에 시민들의 여의도 및 한강으로의 접근성향상을 위하여 보행자전용 교량이 사장교(문화다리)로 건설된다.


교량 설치구간은 영등포구 신길동 신길역에서 노들길, 올림픽대로, 여의도 샛강을 횡단하여 여의도동까지이다. 본 교량은 폭원 4.5m, 총연장은 354m, 총사업비 186억원을 투입하여 2011년 3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한강르네상스 일환인 여의도지구 특화사업, 샛강생태공원조성과 함께 기공식을 갖게 되는 <문화다리>는 역대칭사장교로 시골의 오솔길과 한강의 물줄기를 표현하는 'S'자 형 곡선 형태의 역삼각 강관트러스트교, 미래지향적 기상을 표현한 주탑과 케이블이 마치 한 쌍의 학이 날아오르는 날개형태의 곡선미를 자랑한다.


또한, 여의도 벚꽃 및 불꽃놀이 축제분위기에 조화되도록 경관조명을 연출하게 되며 샛강생태공원의 야간 빛으로부터 보호를 위하여 별도의 가로등을 설치하지 않고 다리 난간에 LED조명을 설치한다.


이와 함께 교량 하부에는 반딧불이를 설치하는 등 친환경적인 조명시설을 하여 영등포 지역에 또 하나의 랜드마크로서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mbn 아트 & 디자인센터 김준령 기자
kjr27@naver.com


[저작권자ⓒ mbn art & design cent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