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해운사에 1조2천억 규모 금융 지원…HMM, 최대 4천700억 수혈
입력 2020-04-23 08:30  | 수정 2020-04-30 09:05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해운산업에 1조2천500억 원 규모의 추가 금융을 지원합니다.

국적 원양선사인 HMM(현대상선의 새 이름)에 만기가 도래한 선박금융 상환액 등 최대 4천700억 원을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됐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의 추가 유동성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고 오늘(23일) 밝혔습니다.

이번 대책은 전날 정부가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한 대책과는 별개로 단기 유동성 지원을 위한 것입니다.


국적 해운사의 올해 1분기 매출액 감소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미만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준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매출 감소 폭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세계무역기구(WTO)가 올해 세계 무역 규모를 작년 대비 최대 32%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이달 전 세계 유휴 선복량은 사상 최초로 300만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를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은 전년 대비 6%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시장 전망이 악화하고 있어 선제 유동성 지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먼저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해운사가 보유한 기존 선박에 대한 뒷순위 투자에 총 1천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통상 선박 시장 가격의 60∼80% 수준인 선박의 담보비율(LTV)을 최대 95%까지 인정해 추가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아울러 '세일 앤드 리스백(매각 후 재임대)' 선박 전체에 대해 1년간 원리금 납부를 유예합니다. S&LB는 선사의 선박을 매입한 뒤 선사에 재용선(선박을 다시 빌려줌)해 유동성을 지원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에 따라 2월17일 대책에 따른 한중항로 운항 선박에 이어 이번에 추가로 19척이 연 235억8천만 원 규모의 원리금 납부 유예를 지원받습니다.

해양진흥공사와 자산관리공사가 추진하는 S&LB 사업의 올해 재원은 기존 1천억 원에서 2천억 원으로 각각 1천억 원 확대합니다.

국적 해운사간 인수·합병을 추진할 경우 해양진흥공사에서 피인수·합병기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인수·합병기업에 자금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구조조정 과정에서 고용이 유지되고, 안정적인 인수·합병이 이뤄지면 최대 1천억 원까지 지원합니다.

HMM의 경우 기업의 경영 혁신과 자구 노력을 전제로 주채권기관인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에서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해 관리 중입니다. 이번에는 금융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최대 4천700억 원을 지원합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글로벌 경기 악화와 매출 감소간 시차가 있는 해운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2분기 이후 피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대책으로 해운사에 선제적으로 유동성을 지원해 피해가 최소화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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