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바둑TV, 봄 개편…주말 블록 신설, 신규 콘텐츠 투입
입력 2020-04-15 00:00 
매경닷컴 MK스포츠 노기완 기자
한국기원 바둑TV가 20일 채널 개편을 단행한다. 바둑TV는 채널 슬로건과 네트워크 디자인을 변경하고, 동시에 콘텐츠 개편을 진행한다. ‘한국 바둑의 중심이라는 신규 슬로건과 함께 독보적인 전문성을 앞세워 정통 바둑 채널로서의 명성을 공고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신규 슬로건 ‘한국 바둑의 중심, 바둑TV는 바둑의 총본산 ‘한국기원의 정통성을 보유한 공식 바둑 전문 채널이라는 뜻으로, 독보적인 바둑 전문 채널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네트워크 디자인 역시 신규 슬로건과 바둑을 상징하는 특성을 반영해 채널 전반의 분위기를 새롭게 했다.
이뿐만 아니라 바둑TV는 편성 및 콘텐츠에도 변화를 시도한다. 친근하면서도 신선한 바둑 프로그램들을 선보여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주말 오전에 어린이 및 초·중급자들을 위한 방송 시간대를 신설하고, 올해 예정된 정규 대회들의 본격적인 출발에 앞서 이벤트 대국들을 집중 편성하는 등 다채로운 변화를 통해 방송에서도 활기찬 봄기운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안방극장을 바둑에 대한 열기로 뜨겁게! 주말 오전 ‘바린이TIME 블록 신설
바둑TV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10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바둑 기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들을 선보인다.
어린이 및 초·중급자들에 맞춘 프로그램들의 블록 편성을 통해 바둑TV의 기존 중장년층 메인 대상층을 어린이 및 젊은층까지 확대해 폭넓은 시청층을 아우를 계획이다.
‘바린이TIME의 대표적인 콘텐츠로는 접바둑 기보들을 분석해보는 프로그램 ‘티키타카 접바둑과 불리 바둑 탈출을 위한 명쾌한 지침서 <심우섭의 아뿔싸> 등이 있다.
먼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30분에 방송되는 ‘티키타카 접바둑은 바둑TV ‘승단전 프로그램에서 축적된 접바둑 기보들을 통해 아마추어 도전자가 자주 저지르는 실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프로기사가 자주 사용하는 수법에 대처하는 방식 등을 소개하는 강좌 프로그램이다.

‘승단전에서 찰떡 호흡을 보여준 류승희·이현욱 콤비가 진행을 맡아 강좌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30분에 방송되는 ‘심우섭의 아뿔싸는 ‘아직도 불리한 싸움을 하십니까?의 줄임말로 불리한 형세를 뒤집는 방법을 전수하는 레슨 프로그램이다.
아마 바둑 강자 심우섭이 진행을 맡아 초반을 유리하게 이끄는 포석의 정석, 국면을 흔드는 침투의 수법 등 아마추어들이 알기 어려운 프로들의 비법을 전수해 불리한 바둑에서 승기를 잡고 완벽한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 다채로운 즐길 거리! 이벤트 대국 집중 편성
바둑TV는 이번 개편과 함께 이벤트 대국 프로그램들도 새로 선보인다. 국내 3대 리그 및 세계 대회 등 2020년에 예정된 정규 대회들이 본격 시작되기 전 워밍업 차원에서 그간 바둑TV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콘텐츠들로 시청자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먼저 매주 목·금 저녁 7시와 토·일 오후 2시에는 5월 중 개막 예정인 ‘2020 한국여자바둑리그의 시범 경기로 기획된 ‘2020 미리보는 여자리그를 생중계한다. 바둑TV에서 정규 리그 개막에 앞서 프리시즌 성격의 이벤트 대국을 진행하는 것은 처음으로, 선수들은 이번 대회를 통해 본격 여자바둑리그 출격에 앞서 경기 감각을 끌어올리고 서로의 전술이나 경기력을 파악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매주 토·일 저녁 7시에는 국내 톱랭커들이 총출동하는 ‘KB리그 올스타 연승전이 방송된다. 박정환 신진서 신민준 최정 등 ‘2019-20시즌 KB국민은행 바둑리그 각 팀 주장 및 주요 선수가 대거 출전해 연승전 방식으로 진검승부를 벌인다.
SBS ‘영재발굴단에서 일찍이 주목했던 소녀 김은지 프로기사의 이벤트 대국도 선보인다. 김은지는 올해 1월에 입단해 현역 최연소 프로기사로 주목받는 신예기사로 오로 바둑 사이트 최고 등급인 ‘오로왕별을 보유한 익명의 남자 프로기사들을 상대로 도전을 펼칠 예정이다.
‘제2의 최정을 꿈꾸며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13세 천재 바둑 소녀 김은지의 거침없는 도전기 ‘김은지의 오로왕별 무한도전은 매주 월·화 저녁 7시에 방송된다.
바둑 국가대표들의 리그전 ‘2020 TYGEM 국가대표 최강리그도 방송된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대표 상비군 20명이 두조로 나뉘어 풀리그로 최강자를 가린다. 중계는 리그 일정에 따라 매주 수·목 오전 1시 혹은 오후 7시에 유동적으로 편성할 계획이다.
▲ 화려한 라인업, 재미 요소 추가! ‘승단전 시즌4의 귀환
시청자와 프로기사가 접바둑을 두는 바둑TV 화제의 프로그램 ‘승단전도 개편과 함께 네 번째 시즌으로 시청자들을 찾아온다. ‘승단전의 네 번째 시즌 ‘승단전 NEVER DIE는 지난 시즌들에 비해 대대적인 변화를 시도했다.
평소 포커페이스를 유지하는 프로기사의 심박수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며 재미 요소를 추가했다. 심박수가 크게 요동치는 이상 현상을 보이며 진행자들을 당황케 한 프로기사도 등장했다는 후문. 여기에 화려하게 꾸며진 프로기사 라인업, 더욱 긴장감 넘치는 대결을 위한 대국 규정 변화 등을 통해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막강한 출연진, 독특한 컨셉으로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승단전 NEVER DIE는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 바둑TV에서 방송된다.
한국기원 바둑TV 임진영 본부장은 이번 개편은 슬로건, 네트워크 디자인, 편성 및 콘텐츠 전략 등에서 큰 변화를 시도했다”며시청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들을 선보여 국내 최고의 바둑 채널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dan0925@maekyung.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