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로코모티브 "슈퍼주총 마감…의결권 수거 성공적 마무리"
입력 2020-04-01 11:36 

의결권 수거 전문기업 로코모티브는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올해 주총시즌에서 의결권 수거 업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일 밝혔다.
로코모티브 관계자는 "당사가 대행한 상장사들의 주총 필요 정족수를 100%이상 확보해 의안을 가결하는 데 부담을 덜어주었다"며 "체계적인 의결권 수거 업무를 진행해 성공적인 주총을 마쳤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3%룰 제한과 더불어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까지 더해져 의결권을 확보하기가 더욱 어렵긴 했으나, 아이러니하게 코로나19로 인해 주주 방문율은 오히려 상승한 부분이 있다"면서 "부족한 의결권 확보를 위해 대행사를 기용하는 상장사도 있었으나 상장사들 중 일부는 애초에 감사선임을 포기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로코모티브는 이번 주총시즌에서 5개 상장사의 의결권 수거 업무를 대행했다. 총 주주는 10만2871명으로 지역별 주주분포는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약 60%, 경남권(부산,울산 포함) 약 14%, 경북권(대구포함)9%, 그외 충청권, 호남권 순으로 나타났다.

회사는 올해 의결권 수거 업무에서 총 6904명의 주주를 방문했으며 방문 통계는 부재 42.5%, 의결권 확보 35%, 거부 12.8%, 기타 9.9%로 집계됐다.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이 중 대구경북 대구 지역의 거부율이 평균보다 약 6%정도 더 높았고 평년에 비해 수거 업무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태성 로코모티브 대표는 "3월 슈퍼주총 시즌은 상장사의 주총 일정이 몰려드는 주요시기로 감사선임 등 주요안건의 처리가 진행돼 의결권 수거 업무가 더욱 중요하다"며 "로코모티브는 특화된 전략과 전문 인력을 통해 슈퍼주총 시즌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경택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