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배달의민족 `오픈 서비스`…깃발꽂기 없애고, 세계 최저수수료 적용한다
입력 2020-04-01 11:04  | 수정 2020-04-01 15:06
[자료 = 배달의민족]

국내 배달 앱 점유율 1위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수수료 중심의 새로운 요금체계 '오픈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오픈서비스는 배달의민족에서 주문이 성사되는 건에 대해서만 5.8%의 수수료를 받는 요금 체계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3월부터 입점업소를 대상으로 새 요금제 안내와 함께 오픈서비스 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 현재 입점 업주 14만여곳 중 10만여곳이 오픈서비스에 가입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오픈서비스를 통해 그간 문제가 된 '깃발꽂기' 논란이 사라진다고 강조했다.
깃발꽂기 논란은 월 8만원 광고 상품 '울트라콜'로 인해 문제가 됐다. 배달의민족을 이용하는 업주는 이용자에게 매장을 노출하기 위해 특정 지역에 '깃발'을 꽂을 수 있었다. 깃발을 꽂으면 인근 1.5㎞ 반경에 있는 이용자에게 매장이 노출되는 형태다.

그러나 일부 자금력 있는 업주가 월 1000만원 이상 광고비를 내고 200개의 깃발을 꽂아 앱에 매장을 중복 노출하는 등 문제가 나타났다. 자금력이 부족한 영세 소상공인들은 배민 앱 화면에서 노출될 기회를 얻지 못하고 주문 증가 효과도 누릴 수 없었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개편으로 수수료 기반의 오픈서비스 영역을 확대 노출하고, 울트라콜은 3개 이내로 제한한 뒤 배치구역을 아래로 내려 깃발꽂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새로 시작하는 오픈서비스의 수수료는 5.8%다. 기존 울트라콜 수수료(6.8%)보다 1%포인트 낮춘 수치다. 통상 국내 관련 업계 수수료율인 13.1%(공정거래위원회 조사)의 절반에 못 미치는 수치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이번 개편으로 소규모 자영업자는 요금제 개편효과를 크게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아한형제들의 내부 조사 결과, 입점 업주의 52.8%가 배민에 내야 하는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 특히 연 매출이 3억원 이하인 영세 업주의 58%는 홍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오픈서비스에 등록한 가게는 메뉴별 카테고리 외에도 '1인분' 카테고리, 기획코너 등에 자동 노출된다. 기존에는 울트라콜 이용 업소가 1인분 카테고리 같은 별도 코너에 입점하려면 광고 상품을 따로 사야만 했다.
이용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다. 배달의민족 이용자는 같은 가게가 많게는 수십개씩 노출되던 현상을 더이상 보지 않아도 된다. 새 요금체계를 통해 이용자는 가까운 거리에 있는 매장, 재주문이 많은 매장을 먼저 볼 수 있게 된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향후 이용자가 선호 가게와 메뉴의 노출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전 세계 주요 플랫폼 업체들이 수수료를 요금체계의 근간으로 삼고 있는 것은 주문이 성사돼 업주님들에게 이익이 생길 때 플랫폼에도 매출이 일어나는 게 가장 합리적이기 때문이다"며 "새 과금체계에서 보다 많은 가게들이 더 적은 부담으로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리시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홍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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