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타다, 파견 사무직원에 권고사직 요구…인력 감축 나서
입력 2020-03-12 11:47  | 수정 2020-03-19 12:05
이른바 '타다 금지법'의 국회 통과로 타다가 현행 영업을 계속 유지하기 어렵게 되자 인력 감축에 나섰습니다.

타다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안의 이달 6일 국회 통과 후 파견 사무직원들에게 권고사직을 요구한 것으로 오늘(12일) 확인됐습니다.

타다 운영사인 VCNC가 이달 9일 파견회사를 통해 간접 고용 중이던 비정규직 파견직원 20여명 전원에게 권고사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갑작스럽게 이런 요구를 받은 파견 직원들은 당혹스러워하고 있습니다.

VCNC에 반년 이상 근무했다는 파견직원 A 씨는 "그간 매번 걱정하지 말라며 파견직원들을 안심 시켜 오다가 회사 사정이 어려워지니 일방적으로 파견직만 나가라고 하는 것에 배신감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파견직원 B 씨는 "직원을 너무 급박하게 일방적으로 정리하는 것 같다"며 "조금이라도 여유를 갖고 새로운 직장으로 옮기고 싶다"고 호소했습니다.

VCNC는 직원들의 반발이 일자 뒤늦게 "비정규직 파견직원 중 70%가량은 계약을 유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한걸음 물러섰습니다.


그러나 이번 법 개정으로 투자 철회가 잇따르는 등 경영 압박이 큰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타다 관계자는 "투자 논의가 모두 중단돼 고용 지속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최대한 파견직원 고용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VCNC는 앞서 9일부터 출근 예정이던 신규 채용 직원들에게도 법안 통과 직후 입사 취소를 통보한 바 있습니다.

드라이버들에게는 드라이버 전용 애플리케이션(앱)과 협력업체를 통해 서비스 중단에 따라 감차를 시작하겠다고 통보한 상태입니다.

일부에서는 개정법 시행 유예기간이 1년 반이나 남아있는 상황에서 타다의 속전속결식 인원 감축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타다 드라이버들이 모이는 인터넷 카페의 한 이용자는 "(회사가) 당사자들과 대책을 논의라도 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타다의 핵심 서비스인 베이직은 4월 11일부터 잠정 중단될 예정입니다.

앞서 타다는 지난달 19일 법원으로부터 '합법' 판결을 받았으나, 국회에서 관련법을 개정하면서 더 이상 현행 방식으로는 영업할 수 없게 됐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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