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동네약국은 "금시초문"…대책 나오자마자 실효성 논란
입력 2020-03-05 19:30  | 수정 2020-03-05 19:43
【 앵커멘트 】
우여곡절 끝에 정부가 추가 대책을 내놨지만 현장에서는 벌써부터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나옵니다.
공적 마스크 판매 주축이 될 일선 약국조차 관련내용을 잘 모르고 있고, 노약자에 대한 배려도 없다는 지적입니다.
이병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당장 내일(6일)부터 신원확인을 거쳐 판매해야하는데, 정작 일선 약국에서는 관련 내용을 숙지하지 못한 경우가 상당수입니다.

▶ 인터뷰 : A 약사
- "전 여기 공문 오면 여기대로 다 해, 아직 공문이 없잖아. 아니 뭘 보고 시행한다는 거야."

중복구매를 막기 위해 사용하기로 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산시스템이 평상시에도 불안정했던 만큼 원활한 이용에 대한 우려도 나옵니다.

▶ 인터뷰(☎) : 대한약사회 관계자
- "(접속 에러 문제는) 심평원에서 그거를 지금 보완하고 있다는 걸로 들었어요. 그거는 알고 있더라고요."

정부가 1주일 안으로 우체국과 농협 하나로마트 등 다른 공적 판매처들도 관련 전산시스템을 갖추겠다고 했지만 현장 상황은 전혀 다릅니다.

▶ 인터뷰 : 농협 관계자
- "지역 마트도 있잖습니까. 적용하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구매자들 사이에서도 볼멘소리가 나옵니다.


장애인만 대리구매를 허용한 만큼,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 어린 자녀부터 노약자까지 마스크 구매를 위해 직접 현장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정규선 / 서울 반포동
- "어른은 그렇지만 불편한 사람이라든가 애들은 어떡하고요. 그런 대책이 있어야지."

결국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서는 모든 개인이 외출해야 하는 만큼, 정부가 강조한 '사회적 격리'가 오히려 와해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MBN뉴스 이병주입니다.[ freibj@mbn.co.kr ]

영상취재 : 김 원 기자
영상펹비 : 박찬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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