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중교통비 최대 30% 낮추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 본격 시행
입력 2020-03-05 13:22 
2020년 알뜰카드 홍보포스터 [사진 = 국토부]

지난해 수혜지역이 확대된 '대중교통비 최대 30% 절감 프로젝트,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올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정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을 모든 광역시(7개)와 경기도 전 지역(31개) 등 주요 13개 시·도, 101개 시·군·구로 확대해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지급(최대 20%)하고, 카드사의 추가할인(약 10%)도 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다. 특히 올해부턴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높은 수도권과 광역시 전역 등 대부분의 대도시권역이 대상지역에 포함됨에 따라 보다 많은 광역알뜰교통카드 이용자가 교통비 절감 혜택을 받게 됐다.
대광위는 올해 하나카드를 후불알뜰교통카드 협업사로 추가 선정해 기존 신한카드, 우리카드와 함께 이용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한 앱 작동절차를 지난해 3단계(적립하기→출발→도착)에서 2단계로 간소화하고,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폰만으로 마일리지 적립과 결제가 가능하도록 관계 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사업 초기 대중교통비 지출액에 따른 구분 없이 800m 이동 시 250원을 지급했던 마일리지를 대중교통비 지출액에 따른 차등 지급으로 개선해 교통비 부담이 높은 광역통행자들의 교통비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해당 일자의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하고, 오는 9일부터 저소득층 청년(청년기본법상 만 19-34세의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에겐 대중교통비 지출액에 따라 100~200원(월 최대 2만8600원)의 마일리지를 추가로 지급한다.
아울러 마일리지 지원에 소요되는 사업비의 경우 지난해 시범사업 시에는 전액을 국비로 편성해 2만 여명 규모로 시행했으나, 올해 사업부턴 국비와 지방비를 50:50으로 매칭, 지자체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국비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수혜범위를 확대했다.
대광위는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도시권역의 도시나 기타 주요 도시의 지방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해 대상지역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보험사·영화관·커피숍 등 민간기업와의 협업(cross-marketing)을 통해 마일리지와 연계된 혜택을 늘리고, 지자체 차원의 추가 마일리지 지급 이벤트도 추진할 계획이다.
대광위는 현재 해당지역 주민(주민등록 기준)들을 대상으로 광역알뜰교통카드 누리집을 통해 카드신청을 받고 있다. 알뜰카드 신청·발급은 해당지역 주민만 가능하나 카드 사용 및 마일리지 적립은 지역과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할 수 있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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