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스코ICT “AI로 거래 기업 부실징후 알려드려요"
입력 2020-02-27 15:23 
포스코ICT가 제공하는 AI 기업 신용평가 크레덱스 서비스. [사진 제공 = 포스코ICT]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거래 기업의 부실을 사전에 알려주는 서비스가 나온다. 포스코ICT(대표 손건재)는 기업신용평가 전문기업 이크레더블(대표 이진옥)과 공동개발한 국내최초 AI 기반 기업 부실예측 시스템 '크레덱스'를 서비스한다고 27일 밝혔다.
크레덱스는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업의 재무·비재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한다. 이 데이터로 특정기업의 채무상환 및 자금조달 능력을 사전에 예측함으로써 부실이 발생하기 전에 고객에게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그동안 기업들은 거래 기업 평가를 위해 신용평가 전문기관이 제공하는 신용등급을 활용해 왔다. 그러나 기존 신용등급은 연간 및 분기 단위로 작성된 기업경영활동의 결과물인 재무제표를 근간으로 등급을 산정하기 때문에 적시에 부실을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포스코ICT가 제공하는 AI 기업 신용평가 서비스 크레덱스. [사진 제공 = 포스코ICT]
크레덱스 서비스는 이러한 기존 신용등급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재무제표뿐만 아니라 금융거래내역, 국민연금 납부실적, 공공조달 참여실적, 상거래정보 등 기업의 다양한 활동성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한다. 그리고 자체 개발한 AI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부실징후를 반복 학습한다. 이렇게 해당 기업의 채무상환능력을 종합 평가해 기업 신용상태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부실 발생 위험을 사전에 알려주고, 부실 발생시점까지 예측해 알려준다. 기업별 신용등급은 매일 업데이트되며, 거래기업의 등급 변동 발생시 메일이나 SMS 등으로 알람 메시지를 전송해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례로 지난 2019년 4월 부도 처리된 A사의 경우, 기존 기업신용평가는 2019년 2월까지 B+ 등급이었지만 크레덱스는 2019년 1월부터 위험구간인 6레벨로 판정하고 3개월 내에 부실이 발생할 것을 예측했다.
크레덱스는 연간 정액제 형태로 회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 시 단 건으로 특정기업의 신용 상태를 조회하여 리포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조용식 포스코ICT 크레덱스 리더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기업 부실예측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었다"면서 "기업 경영활동과 관련된 데이터를 추가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AI 모델을 고도화함으로써 부실 예측률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엄기철 이크레더블 신용인증1본부장은 "크레덱스 서비스로 기업들은 거래 중인 고객과 협력사의 부실을 사전에 인지해 리스크에 적기 대응하고, 신규거래 계약 시에는 거래여부에 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지원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찬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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