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배달음식도 불안해"…간편식(HMR)으로 몰리는 소비자들
입력 2020-02-25 16:40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안전한 먹거리를 확보하는 데 소비자들이 열을 올리고 있다. 그동안 외식을 자제하고 집에서 배달음식 등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수준이었다면 이젠 외부에서 요리하는 행위 자체를 경계해 완전 멸균처리된 즉석조리식품이나 밀키트(meal kit)를 주문한 뒤 직접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아졌다. 먹거리를 자신이 직접 만들어야 안심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현상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한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이마트 온라인몰인 SSG닷컴에서 판매된 즉석밥·레토르트·가정간편식(HMR)은 직전주 대비 168% 증가했다. 같은 기간 통조림 반찬은 268%, 라면은 175% 늘었다. 쌀과 채소류도 각각 187%, 61%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코로나19 감염자의 침방울이 호흡기나 눈, 코, 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리과정을 확인할 수 없는 외부음식 대신 집에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먹거리로 끼니를 챙기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결과다. 가장 많이 팔리는 국·탕류로는 피코크·노브랜드·비비고 브랜드가, 인기 반찬으로는 정미경키친의 우엉조림·더덕생채, 더반찬의 고추장소스 진미채·쇠고기 간장조림·호두 멸치볶음 등이 꼽힌다.
G마켓에서도 비슷한 소비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17일부터 23일까지 G마켓에서 판매된 곱창볶음·불고기·닭갈비 등 즉석조리식품은 전년 동기보다 67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컵밥·덥밥은 138%, 즉석밥은 111%, 찌개·찜은 98%, 즉석국·탕은 61% 늘었다.
통합 이커머스 외에도 식품업체들의 자체 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많아졌다. CJ더마켓의 경우 지난 17일부터 23일까지 HMR 카테고리 매출은 직전주 대비 100% 증가했다. CJ더마켓에선 햇반과 비비고 국물요리·만두 등이 판매되고 있다. 아워홈 식품점몰도 이달 3주차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60% 증가했다. 주요 품목으로는 도시락 형태의 볶음밥·면 브랜드인 '온더고', 생수, 국·탕·찌개 등이 있다. 같은 기간 동원몰과 더반찬의 거래액도 30%, 100%씩 늘었다.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메뉴로는 차돌박이 된장찌개, 소고기육전 등이 꼽힌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지난 18일만 해도 31명이었던 코로나19 확진자가 일주일 만에 약 900여명까지 늘어나는 등 바이러스 전염에 대한 공포감이 극에 달하면서 외식은 물론 배달음식도 믿지 못하게 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마트에 직접 가기 보단 집에서 온라인으로 공산품을 주문해 비대면으로 수령한 뒤 이를 직접 끓이거나 데워먹는 가정이 당분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손질된 식재료와 알맞은 양의 양념, 조리법 등이 세트로 구성된 '밀키트'도 주목받고 있다. 밀키트는 일반 HMR보다 손이 많이 가는 제품이지만 모든 조리과정에 일일이 개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 대표 밀키트 업체인 프레시지의 경우 지난 17일부터 23일까지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122% 증가했다. 인기 품목으로는 블랙라벨 스테이크와 감바스 알 아히요, 우삼겹 순두부찌개 등이 꼽힌다. 프레시지 관계자는 "특히 스테이크와 감바스의 판매량은 전년보다 147% 이상 늘었다"며 "성장세인 밀키트 시장에 코로나19가 영향을 미치면서 '외식같은 집밥'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프레시지에서 선보이는 반찬류도 전년 대비 판매량이 558% 늘었다.
CJ제일제당이 운영하는 쿡킷도 두드러진 성장세를 나타냈다. 지난 17일부터 23일까지 쿡킷의 매출은 직전주 대비 20% 증가했다. 지난해 4월 론칭한 쿡킷은 매주 2회 업데이트되는 메뉴를 포함해 10여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인기 제품으로는 해물짬뽕전골, 밀푀유나베, 칠리·크림 반반새우, 쿵팟퐁커리 등이 있다. 최근 주문량이 몰리면서 이날 오후 2시 기준 오는 29일까지 16개 메뉴 가운데 절반이 품절된 상태다.
[심희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