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4982억원으로 전년보다 9.3% 줄어들었다고 5일 밝혔다.
매출은 6조2843억원으로 전년대비 3.4% 증가한 가운데 창립 이후 처음으로 해외 매출 2조원을 돌파하는 쾌거를 이뤘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2019년 매출은 온라인과 멀티브랜드숍 등 국내 성장 채널과 해외 매출을 중심으로 3.4% 증가했다"며 "하지만 해외 투자 확대 등으로 영업이익은 9.3%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7.5% 증가한 1조 5025억 원, 영업이익은 281% 성장한 625억 원을 기록했다.
그 동안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혁신 상품 개발과 고객 체험 공간 확대, 국내외 유통 채널 다각화 등을 추진했다.
우선 주요 브랜드를 중심으로 혁신적인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설화수 진설 라인' 리뉴얼과 '아이오페 스템Ⅲ 앰플', '아이오페 더 비타민 C23', '마몽드 레드 에너지 리커버리 세럼', '한율 세살쑥 진정 에센스' 등이 대표적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측은 "이들 신제품 출시를 통해 이른바 '코덕'(화장품과 덕후의 합성어로 화장품을 잘 알고 좋아하는 사람)을 사로잡으며 스킨케어 분야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새로운 브랜드도 선보였다. 감각적인 디자인에 감성과 취향을 담은 메이크업 브랜드 '블랭크'와 Z세대 남성을 위한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비레디'를 론칭, 전에 볼 수 없는 제품들을 내놓았다. 신개념 카테고리인 '아이스뷰티' 제품들도 대거 출시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헤라 블랙 파운데이션', '라네즈 레이어링 립 바' 등을 통해서는 메이크업 트렌드도 주도했으며, 아리따움 라이브 매장 전환을 확산해 체험형 콘텐츠를 대폭 늘렸다. 특히 타사 멀티브랜드숍 입점을 확대하는 등 기존 로드숍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동남아시아 e커머스 선도 기업인 라자다그룹과 MOU를 체결하고, 라네즈의 멀티브랜드숍 입점으로 유럽 스킨케어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올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실적 개선의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해외 시장에서의 채널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계획이다. 그룹 관계자는 "아시아시장에서의 입점 채널을 다양하게 운영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북미시장 또한 기존 주요 브랜드의 매출 확대를 위해 신규 채널 활용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유럽시장에서 멀티브랜드숍을 적극 활용해, 스킨케어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거듭나기 위한 준비 중이며, 다양한 글로벌 사업파트너들과 적극 협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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