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LG디스플레이 작년 영업손실 1조3천594억…적자폭 확대
입력 2020-01-31 09:30  | 수정 2020-02-07 10:05
LG디스플레이는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손실이 1조3천594억 원으로 전년(영업이익 929억 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오늘(31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23조4천756억 원으로 전년 대비 4% 감소했습니다. 순손실은 2조8천721억 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습니다.

4분기 영업손실은 4천219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영업이익 2천793억 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했습니다. 이 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6조4천217억 원과 1조8천171억 원이었습니다.

4분기 영업손실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5천686억 원을 25.8% 하회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에 따르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와 플라스틱(P)-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스마트폰 출하 증가 등으로 면적당 판가가 전 분기 대비 18% 상승해 매출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P-OLED 본격 양산에 따른 고정비 증가와 액정표시장치(LCD) 구조혁신 과정의 손실 지속으로 적자 폭 개선이 크지 않았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특히 작년 4분기 1조6천억 원을 자산손상 처리하며 영업 외 비용으로 반영했습니다.

자산손상은 유형자산으로 벌어들일 수 있는 순 현금의 가치가 현재 장부상 금액보다 적을 것으로 예측될 때 차액을 손실로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손상처리 내용은 OLED 조명사업 철수에 따른 손상 2천억 원과 P-OLED 사업 환경 악화를 반영한 1조4천억 원 등입니다.


앞서 지난 2018년까지는 P-OLED 사업 전망이 긍정적이었으나 본격 양산을 시작한 작년부터 시장 정체와 교체 주기 지연으로 투자 당시 예상했던 환경에서 크게 변화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자산손상처리로 순손실 규모가 일시적으로 확대됐지만, 현금 지출이 없는 장부상 감액이기 때문에 영업이익과 현금흐름에는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에는 모바일용 패널이 전제 매출의 36%를 차지해 비중이 가장 컸습니다. TV용 패널은 매출 비중이 28%였고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은 20%, 모니터용 패널은 16%였습니다.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서동희 전무는 4분기 부채비율이 185%에 달한 것과 관련 "자산손상처리에 따라 일시적으로 높아졌지만,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그는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미래 사업 변동성을 축소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며 "감가상각비도 향후 5년간 매년 3천억 원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P-OLED 사업의 경우 전략 방향성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하반기 이후부터 의미 있는 실적 개선 기회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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