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필리핀 현재 상황은?…현지 교민 연결
입력 2020-01-13 19:30  | 수정 2020-01-13 21:00
【 앵커멘트 】
이번엔 필리핀 현지에 있는 교민을 전화로 연결해 좀 더 자세한 상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 답변 】
네 안녕하세요.

【 질문 1 】
네 계시는 곳이 화산 분화 지점과 가깝습니까? 어떤가요? 현재는 소강상태인지 아니면 또 다른 움직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답변 1 】
한국 지리로 따지면 여의도에서 김포공항 정도 거리라고 될 것 같고요. 그렇게 멀지 않은데 밤에 화산재가 일단 많이 날아왔고요. 아침에 나가보니까 자동차부터 앞마당까지 화산재로 덮여 있어 하루 종일 청소했습니다. 물청소로.


【 질문 2 】
밤에 화산이 분출했던 건데 화산이 분출하면 지진도 발생할 수 있거든요. 혹시 지진도 감지가 됐었습니까?

【 답변 2 】
저희 집에서 그렇게 심하게 감지를 못했고요. 조금 더 가까운 따가이따이 곳이 화산 분출된 지역인데, 그 지역에 계신 교민들은 지진을 미세하게 느낀 분들이 계시는데요. 인터넷 뉴스에 나온 것처럼 지진이 엄청 심한 정도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 질문 3 】
어쨌든 지진을 느끼기는 했다. 최 선생님이 예측하는 최악의 상황은 어떤 겁니까 그때는 어떻게 하실 건지?

【 답변 3 】
용암이 분출되면 최악의 상황이겠죠. 화산지대에서. 근데 이 화산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큰 화산이 아니라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에서 가장 작은 화산이에요. 용암이 분출되더라도 호수가 버티고 있어서 사실은 아무런 피해가 없죠. 최악의 상황이 온다 하더라도.


【 질문 4 】
듣던 중 다행입니다. 그래도 필리핀 당국이 4단계 이런 조치를 내리고 있으니까 걱정이 되긴 하거든요. 교민사회 분위기는 어떤지요?

【 답변 4 】
화산을 분출하면서 화산재가 분출돼가지고, 자동차 주행했을 때 고장 우려도 있는데요. 필리핀 당국에서는 학교라든가 관공서 기업들 일단 쉬라고 휴교령을 내렸죠, 대한민국 대사관에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민들 피해 있는지 24시간 대사관 대기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친절한 말씀 감사합니다. 최 선생님도 건강 조심하시고요.

영상편집 : 김민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