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겨울철 불청객` 수족냉증, 예방법은
입력 2019-12-22 15:12 

건강한 사람은 날씨가 춥거나 더워도 손발이 항상 체온과 똑같이 따뜻함을 유지한다. 하지만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지나칠 정도로 차고, 심한 경우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 또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의 냉감을 호소하고 때로는 무릎이 시리며, 아랫배와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를 함께 느낀다. 게다가 추운 곳에 있다가 더운 곳으로 이동하면 손발이 벌겋게 되거나 근질근질 가렵고 화끈하게 달아오르기도 한다.
수족냉증을 야기하는 질환으로는 버거씨 병과 같은 말초혈관질환과 레이노드 증후군, 전신적 루프스나 피부 경화증, 류머티즘 관절염 같은 자가면역질환 등이 있다. 그러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확한 원인과 치료법을 찾기 위해서는 해당 전문 병원을 방문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수족냉증이 심하다면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혈관의 동맥경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고지방 음식은 피해야 한다.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어류를 주로 섭취하도록 한다. 부추, 생강, 양파, 마늘, 인삼, 쑥, 계피, 카레, 미꾸라지, 뱀장어, 율무, 익모초, 땅콩, 미나리, 양배추, 계피, 천마, 홍삼차, 수정과 등이 좋다.
반면 수족냉증에 나쁜 음식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심하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되며, 오이, 버섯, 은행, 호두, 잣, 감자, 설탕 등이 있다.

수족냉증 완화시키는 습관도 알아두어야 한다.
우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발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야 한다. 두꺼운 옷 하나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갭 입고, 외출시에는 귀마개, 목도리, 장갑 등 소품을 활용해야 한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절대 금지다. 간접 흡연도 물론 피해야 한다. 또 피임약, 편두통약, 심장약, 혈압약도 좋지 않다. 커피, 콜라 등 카페인 함유 음료나 술도 혈관 수축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해야 한다.
전신 혈액순환에 좋은 유산소 운동을 30분씩, 1주에 3~5회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손뼉치기, 손 오므렸다 피기 등의 동작을 틈틈히 해도 효과가 좋다. 반식욕, 족욕도 도움이 된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