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원산지 표시 현실화했다더니…배달음식은 여전히 '깜깜'
입력 2019-12-09 19:41  | 수정 2019-12-09 20:59
【 앵커멘트 】
지난 10월 온라인 배달 음식 시장의 규모는 9천억 원으로 1년 전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시장이 커진 만큼 배달음식 원산지 표시에 대한 규제도 강화되고 있는데, 현실은 잘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병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점심시간, 간단히 식사를 때우기 위해 직장인들이 배달음식을 시켜 먹습니다.

그런데 도착한 음식 어디에도 원산지 표시는 없습니다.

▶ 인터뷰 : 김승혜 / 회사원
- "배달 업체에서는 (원산지 표시) 본 적이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냥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마음…."

배달음식은 소비자가 받아볼 때도 원산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돼있지만, 법을 지키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 스탠딩 : 이병주 / 기자
- "제품에 원산지 표시가 어려운 경우 포장지나 전단지, 영수증에도 표시할 수 있도록 했지만 여전히 잘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당초 원산지를 제품에 표시하도록 했지만,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이어져 최근 바뀐 규정입니다.


하지만 홍보가 제대로 안 된 탓에 배달음식점들은 원산지표시 방법도 잘 알지 못합니다.

▶ 인터뷰(☎) : 배달음식 업체
- "일일이 어떻게 배달 나가는 음식마다 체크해서 원산지 표시를 어떻게 합니까."

게다가 모호한 법규정과 업체들의 반발, 그리고 인력부족 문제까지 겹쳐 실질적인 단속도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관계자
- "법에다 명시하긴 했는데 소비자가 배달을 시킬 때만 알면 되지 않느냐 이렇게 업체에서 주장을 많이 합니다."

지난달까지 식품 원산지 표시 위반으로 적발된 3,800여 곳 중 배달업체는 단 70곳.

급성장하고 있는 배달음식 시장에 비해 정부의 관리감독 현실은 뒤처지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영상취재 : 이종호 기자
영상편집 : 김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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