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파산 공포 여전…노조 수용도 미지수
입력 2008-12-20 17:37  | 수정 2008-12-21 10:36
【 앵커멘트 】
미 정부의 자동차 지원 발표에도 파산 공포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임금과 근로조건을 낮출 수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전미 자동차 노조가 구제 방안을 수용할지도 미지수입니다.
엄성섭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자동차업체 구제방안이 실효성을 갖기 위한 관건은 세 가지입니다.

일단 제너럴 모터스와 크라이슬러, 두 자동차 회사가 내년 3월까지 회생 자구책을 내놓을 수 있느냐입니다.

이는 전미 자동차 노조가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자금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임금과 근로조건을 도요타와 혼다 등의 미국 현지공장과 경쟁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춰야 하는데, 쉽게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더욱 혼란스러운 것은 미국 내 도요타 공장 근로자들은 임시 해고가 되더라도 임금을 받게 돼 있어, 미국 자동차 노조가 이를 적극적으로 문제삼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국 파산을 막기 위해 노조가 구제방안을 수용해야 한다는 논리는 사실상 제대로 힘을 받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자구책을 내년 3월 말까지 내놓아야 한다는 시한도 문제입니다.

미 의회가 제시한 가혹한 조건을 백악관이 상당 부분 반영해 지원조건이 까다로운데다 시한이 촉박해 자칫 파산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또 자동차 산업을 지원한다 해도 사람들이 차를 살 수 있도록 경제회생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구제조치는 물거품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구제책이 오바마 행정부에 여지를 준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현금흐름의 건전성과 대출금 완전변제 능력을 입증하게 돼 있는 평가지표 자체가 애매해, 오바마 행정부의 추가 판단이 불가피할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mbn뉴스 엄성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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