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공수 뒤바뀐 여야?"…대검 국정감사도 '조국 대전'
입력 2019-10-18 13:15  | 수정 2019-10-18 13:21
【 앵커멘트 】
어제(17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는 예상대로 검찰의 조국 전 장관 일가의 수사 문제로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여당 의원들의 공세 속에 야당 의원들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감싸고 도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첫 소식, 김순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 여파는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도 이어졌습니다.

일각에서 제기된 윤석열 검찰총장의 동반 사퇴설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 인터뷰 : 이은재 / 자유한국당 의원
- "저들의 주장처럼 조국 사태 책임지는 총장 자리에서 물러날 겁니까?"

▶ 인터뷰 : 윤석열 / 검찰총장
- "저에게 부여된 일에 대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충실히 할 따름입니다."

여당 의원들은 검찰의 피의 사실 공표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 인터뷰 : 박주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조국 장관 가족 수사와 관련해서 분석한 건데…방송의 경우 거의 절반 가까운 비율이 검찰발로 단독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윤 총장은 작심하듯 보안 각서 얘기로 맞받아쳤습니다.


▶ 인터뷰 : 윤석열 / 검찰총장
- "이번 수사는 들어갈 때 전부 보안 각서를 다 받고 다른 사건에 비해 조금 더 각별하게 했고…."

서울 남부지검에서 진행 중인 국회 패스트트랙 수사를 둘러싼 여야 공방도 뜨거웠습니다.

▶ 인터뷰 : 정성호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전 이게(패스트트랙 수사) 엄정하게 처리돼야 그래야 국회가 정상화 됩니다. 이거 지지부진 하면 안 돼요."

윤 총장을 되레 야당 의원들이 감싸는 모습도 나왔습니다.

▶ 인터뷰 : 장제원 / 자유한국당 의원
- "짠한 생각이 들더라고요. 결론이 뭐냐, 윤석열은 그 자리에 똑같은 모습으로 그대로 있는데 정치권이 난리를 치고 있는 게 아닌가…."

한편 윤 총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법무부에 1차 감찰권을 내주는 방안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MBN뉴스 김순철입니다. [liberty@mbn.co.kr]

영상편집 : 김경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