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범보수 해임건의안 추진…대안연대·민평당 '거부'
입력 2019-09-10 19:30  | 수정 2019-09-10 20:11
【 앵커멘트 】
전면 투쟁을 선언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특검과 국정조사, 그리고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까지 추진하고 있죠.
하지만 꼼꼼히 따져보면 어느 것 하나 쉬운게 없습니다.
특검의 경우 여야 합의가 사실상 필수고, 국정조사나 해임건의안 역시 과반 찬성이 필요한데, 두 당 만으론 표가 부족하거든요.
조창훈 기자입니다.


【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만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곧바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실을 찾았습니다.

이 자리에서 정 대표는 범보수 연대가 추진 중인 조국 법무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인터뷰 : 정동영 / 민주평화당 대표
- "조국 후보자 임명 강행은 잘못된 것입니다. 하지만 장관 하나를 두고 한 달이 넘도록 국론이 분열돼 있는 것은 분명 비정상입니다."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 역시 법적 강제성이 없어 "실효성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실제로 두 당이 조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함께 발의하더라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려면 과반인 149명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의석수 134석에 우리공화당 2석과 이언주 의원 등 보수성향 무소속 의원을 다 합쳐도 140명에 불과합니다.

이 때문에 대안정치연대 또는 민평당까지 끌어들여야 하는데 두 곳 모두 거부 의사를 밝힌 겁니다.

여기에 바른미래당 소속 호남계 의원들마저 부정적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해임건의안이 사실상 물 건너간 게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옵니다.

▶ 스탠딩 : 조창훈 / 기자
-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범야권 연대를 위해 물밑 접촉을 이어간다는 방침이지만 해임건의안은 물론 특검이나 국정조사 역시 쉽지 않아 투쟁 방식을 두고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조창훈입니다. [ chang@mbn.co.kr ]

영상취재 : 변성중 기자
영상편집 : 김혜영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