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조정석 2위 박소담 3위 박서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7월 22일부터 2019년 8월 23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영화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3978만190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지표, 미디어지표, 소통지표, 커뮤니티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6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5381만9416개와 비교해보면 9.1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2019년 8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조정석, 박소담, 박서준, 류준열, 이병헌, 염정아, 한지민, 이서진, 유해진, 손현주, 여진구, 마동석, 김향기, 이종석, 이정은, 정우, 김지영, 박성웅, 송승헌, 배성우, 공유, 성동일, 김남길, 조우진, 김슬기, 조진웅, 최유화, 이지훈, 송강호, 이엘 순이었다.
1위, 조정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만6603 미디어지수 266만2779 소통지수 173만5877 커뮤니티지수 142만6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4만5931로 분석됐다.
2위, 박소담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만9999 미디어지수 189만6657 소통지수 35만837 커뮤니티지수 49만94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0만6981로 분석됐다.
3위, 박서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만4528 미디어지수 239만6268 소통지수 114만7036 커뮤니티지수 58만69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14,792로 분석됐다.
4위, 류준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만3534 미디어지수 218만8809 소통지수 107만5396 커뮤니티지수 86만79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45,683로 분석됐다.
5위, 이병헌 브랜드는 참여지수 91만2438 미디어지수 210만1008 소통지수 49만8296 커뮤니티지수 115만8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62,606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8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영화배우 조정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영화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5381만9416개와 비교해보면 9.13% 줄어들었다. 영화배우 조정석은 2004년 뮤지컬 '호두까기 인형'으로 데뷔해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며 입지를 다졌으며, 현재는 스크린과 안방극장, 무대를 넘나들며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영화 '엑시트'가 1000만 관객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년 8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조정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는 '기쁘다, 감사하다, 유쾌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엑시트, 거미, 윤아'가 높게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19년 7월 22일부터 2019년 8월 23일까지 조정석, 박소담, 박서준, 류준열, 이병헌, 염정아, 한지민, 이서진, 유해진, 손현주, 여진구, 마동석, 김향기, 이종석, 이정은, 정우, 김지영, 박성웅, 송승헌, 배성우, 공유, 성동일, 김남길, 조우진, 김슬기, 조진웅, 최유화, 이지훈, 송강호, 이엘, 임수정, 곽시양, 전여빈, 차승원, 이준혁, 김선영, 박하선, 하정우, 김민재, 정준호, 최우식, 현빈, 이하늬, 김태리, 진기주, 송지효, 박희순, 손예진, 이동휘, 임원희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뤄졌다.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