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적 기여금·리브라…시사용어 알아두세요
입력 2019-08-16 15:48 

제60회 국가공인 경제경영이해력인증시험(매경TEST)이 오는 17일 전국 고사장에서 일제히 시행된다. 매경테스트(매테)는 기업·금융사들의 채용·승진 평가에 활용되기 때문에 고득점을 할수록 유리하다. 매경TEST위원회 관계자는 "매테는 현실 세계를 적극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고득점을 하려면 최신 시사이슈와 용어를 잘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경제·경영 이슈와 개념들을 소개한다.
◆ 사회적 기여금
최근 정부가 발표한 '택시제도 개편방안' 중 택시-플랫폼 업계 간 상생을 위해 제시된 내용이다. 타다와 카카오T 등 플랫폼 업계는 사업 규모에 따라 수익 일부를 사회적 기여금으로 내고 정부는 이를 이용해 택시 면허를 사들여 서비스 총량을 유지하기로 밝혔다.
◆ 리브라
페이스북에서 개발한 결제용 암호화폐로, 기존의 암호화폐와 달리 가격변동성이 거의 없는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이다. '리브라 리저브'는 달러, 유로 등으로 발행된 국채나 은행예금으로 구성한 예비자산으로, 언제든지 리저브로 교환될 수 있다.
◆ 대체거래시스템(ATS)
증권거래소나 코스닥 증권시장 등 정규 증권거래소의 기능을 대체하는 다양한 형태의 증권거래시스템을 뜻한다. 장외시장과 같이 기존 거래소와는 별도로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으며, 우리나라 자본시장법상 다자간매매체결회사로 정의된다.

◆ 고스팅
취업이 확정된 상태에서 사전연락 없이 입사 당일 출근하지 않거나 첫날 정상출근한 뒤 다음 날부터 출근하지 않은 채 연락이 두절되는 상황을 뜻한다.
◆ 딥페이크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특정 인물의 신체나 얼굴을 원하는 영상에 정교하게 합성한 편집물로서, 연예인과 정치인 등 유명인부터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편집 대상에 제약을 받지 않아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이것은 온라인에서 공유되는 소스코드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쉽게 제작되고 확산될 수 있다.
◆ 앨런 튜링
영국의 대표적인 컴퓨터 과학자이자 수학자로, 인공지능 판별법인 튜링테스트를 제안한 인물이다. 최근 영국은 50파운드 신권 화폐의 초상인물로 앨런 튜링을 지정했다.
◆ 10%룰
자본시장법상 보유 지분이 10%를 넘게 되면 6개월 내에 발생한 기업의 주식 매매차익을 반환해야 하는 법이다. 전문가들은 대한항공 지분을 10%넘게 가진 국민연금이 단순 투자 목적을 경영참여로 바꿀 경우, 10%룰에 따라 단기 매매차익을 반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대한항공에 대한 경영참여를 포기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유한책임대출
투자자가 자신의 출자 지분에 한해 책임지는 제도로서, 회사가 파산하는 경우에도 출자 지분 이상의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의 참여가 한층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주식회사의 주주가 인수가액을 한도로 출자 의무를 지는 것은 유한책임대출의 대표적 사례에 해당한다.
◆ 팩토링
기업이 외상으로 제품을 판매한 후 받은 매출채권이나 어음을 할인된 금액으로 미리 현금화하는 방법이다. 주로 금융회사(또는 채권관리회사)에 채권을 만기 이전에 양도해 자금 수급을 원활히 해주는 장점이 있다.
◆ 배당락
배당기준일이 경과하여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배당을 받을 권리는 사업연도가 끝나는 날을 기준으로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 한정된다. 주식을 매수하면 매수일을 포함해 3거래일에 주주명부에 이름이 올라간다. 12월 결산법인의 경우 12월 31일은 거래소 휴장일로 12월 30일이 증시 마지막 거래일이며, 바로 전날 거래일이 배당락일이다.
[매경 경제경영연구소 이예주 선임연구원 / 최봉제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