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mbn 15시 주요뉴스
입력 2008-11-15 14:30  | 수정 2008-11-15 14:30
▶ 유럽 '경기후퇴'…세계 불황 증폭
유로화를 쓰는 15개 유럽 국가들의 성장률이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사실상 경기후퇴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적인 불황 우려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 이 대통령 '무역장벽 동결' 제안
미국을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오바마 당선자 측 인사들과 잇달아 만났습니다. 오늘 자정 열리는 G20 금융정상회의에서는 무역 투자와 관련해 새로운 장벽을 만들지 않는 '동결선언'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한중일 재무장관 "양자 스와프 확대 검토"
한국과 중국, 일본 재무장관이 3국간 양자 스와프 규모 확대를 검토하기로 합의했습니다.

▶ 성남 서울공항 폐쇄·이전 가능성
정부가 서울 잠실 제2 롯데월드 신축을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힘에 따라 국방부가 성남 서울공항을 폐쇄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되고 있습니다.


▶ 난방유 소비세 석 달간 30% 인하
서민들의 겨울철 난방비 부담을 덜기 위해 다음 달부터 석 달간 등유와 LPG, 주택·난방용 LNG 등 4개 유류에 대한 개별소비세가 30% 인하됩니다.

▶ 소비 침체 우려 뉴욕 주가 하락
미국 다우지수가 소비 둔화 우려와 기업 실적 악화로 3.8%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소비 침체로 원유 소비가 줄어들 것이란 우려로 2% 넘게 떨어졌습니다.

▶ 버냉키, 추가 금리인하 강력 시사
벤 버냉키 미 FRB 의장은 글로벌 금융위기의 해소를 위해 각국 중앙은행들과 긴밀히 협력해 추가로 금리 인하를 단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김의장 "개헌, 시간 두고 연구할 과제"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 중인 김형오 국회의장은 "개헌 문제는 현재의 금융위기 등으로 인해 시간을 좀 두고 연구해야 할 과제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