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방일의원단·자민당 간사장 면담 또 불발…일, 어젯밤 '취소 통보'
입력 2019-08-01 09:10  | 수정 2019-08-08 10:05
일본을 방문 중인 국회 방일 의원단과 일본 여당인 자민당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의 면담이 한차례 연기된 데 이어 오늘(1일) 결국 취소됐습니다.

양측은 이날 오전 11시쯤 도쿄(東京) 자민당 당사에서 만나기로 했지만, 일본 측이 전날 밤 방일단에 "급한 회의가 잡혔다"는 이유를 대며 만나기 어렵다고 통보했습니다.

일본이 의원외교 차원에서 일본을 방문 중인 한국 국회의원들과의 면담일정을, 그것도 특별한 사유없이 거부한 것은 중대한 외교적 결례에 해당돼 큰 논란이 예상됩니다.

앞서 방일단과 니카이 간사장은 전날 오후에 만나기로 했었지만, 면담 시간에 임박해 일본 측이 내부 회의를 해야 한다며 면담을 하루 연기하자고 이미 요청한 바 있습니다.


방일 의원단 소속인 조배숙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어제 오후 9시 넘어 일한의원연맹의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간사장이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강창일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급한 회의가 잡혀 (니카이 간사장이) 만나기 어렵다'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조 의원은 "이 같은 통보에 강 의원이 '한번은 갑자기 면담 30분 전에 내일 보자고 해놓고 취소하면 엄청난 외교적 결례 아니냐'며 일본 측에 강하게 항의했다고 한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와무라 간사장은 이 같은 항의에 거듭 '죄송하다'고 했다고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본 자민당 내 2인자로 불리는 니카이 간사장이 이처럼 끝내 면담을 거부한 것은 일본이 내일(2일) 각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처리를 할 가능성이 높아, 화이트리스트 제외 연기를 요구하는 한국 의원단을 만나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