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미래고객인 10~20대를 잡기 위해 백화점 한 층을 통째로 편집숍으로 만드는 곳이 나왔다. 현대백화점은 "다음달 15일 신촌점 유플렉스 지하2층에 자체 편집숍 '피어(PEER)'를 오픈한다"고 11일 밝혔다. 국내 주요 백화점에서 운영하는 자체 편집숍 영업면적이 대부분 100㎡인데 반해 793㎡(240평)로 7배 이상 넓다.
피어는 1980년 이후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 고객이 즐기는 실용적이고 창조적인 편집숍을 표방한다.
현대백화점은 유라이즈(패션·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앳마이플레이스(인플루언서 편집숍), 뷰티인보우(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더프리미어하우스(시니어 특화 편집숍) 등 4개 자체 편집숍을 운영하고 있다. 피어는 15~24세를 겨냥한 가장 젊은 감각의 편집숍이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5월 상품본부 내에 편집숍을 전담하는 '상품기획팀'을 신설했다. 백화점에서 직접 브랜드 소싱부터 직매입 상품 개발까지 맡아 진행하도록 힘을 실어준다는 취지다. 백화점에서는 각 편집숍별로 직접 매입하는 비중을 내년까지 최대 50%까지 늘리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편집숍이 자리잡으면 편집숍 이름을 건 자체 브랜드(PB)도 적극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성환 현대백화점 상품기획팀장은 "편집숍 플랫폼을 활용해 현대백화점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색깔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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