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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전 경희대 교수 "AI, 인간의 힘 더 강력히 만드는 보조로써 활용해야"
입력 2019-07-08 13:01 

이경전 경희대학교 교수는 8일 "주체자인 인간의 힘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도구이자 보조로써 인공지능(AI)을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 교수는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인슈어테크 : 보험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인공지능과 보험산업'을 테마로 이같이 발표했다.
이 교수는 "AI 기술이 발전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특정한 영역에서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통찰력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최종적인 결정은 인간의 몫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AI는 일상 언어로 사람과 대화를 하며 해답을 제시하는 대화형 메신저(완전 자동화된 챗봇) 등 인간을 닮은 것을 만드는 기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정의하고 "추구하는 목적에 최적화된 합리적인 것을 만드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AI 기술이 가지는 한계를 인식하고 적절히 중요한 업무만을 구조화한 이른바 '카드봇'과 '검색봇'을 활용하면 고객응대 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 교수는 그 사례로 라이나생명은 AI 콜센터를 운영하되, 기존 인력을 대체하지 않고 상담 채널을 늘린 형태로 실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일본 후코쿠생명의 경우 손해사정업무 담당 직원을 고용하는 대신 자동화된 AI 시스템을 활용중이고, 중국 중안보험은 보험계약 체결, 보험요율 산출, 인수심사, 보험금 지급 등 대부분의 업무에 빅데이터 분석기법 활용한다고 언급했다.
이를 토대로 이 교수는 "전체 업무의 일부만을 자동화한 단계로 시작하되, 자동화되지 않은 부분은 사람의 개입을 활용하면서 점차 AI의 활용을 높여가는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디지털뉴스국 전종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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