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6월 29일 AI 주요뉴스 - 06:00
입력 2019-06-29 06:00 
▶트럼프 오늘 방한…'1박 2일' 일정 소화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늘(29일) 저녁 우리나라로 입국해 1박 2일 간의 일정을 소화합니다. 내일(30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간 비핵화 대화 재개 방안 등 을 논의할 전망인 가운데 회담 뒤, DMZ를 방문해 어떤 대북 메시지를 내놓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2시간 지각' 한·러 회담…"북 안전보장이 핵심"
외국 정상과의 회담에 상습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유명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오늘(29일) 새벽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도 또 2시간 늦게 나타났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4월 북·러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비핵화 협상에서 대북 안전보장이 핵심이라는 말을 했다"고 전했습니다.

▶ 트럼프 방한 앞두고 도심서 찬반 집회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맞아 오늘과 내일 서울역과 광화문 일대 서울 도심에서 찬반집회가 잇따라 열립니다. 이에따라 경찰은 서울에 최고 수위인 갑호 비상을 내리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한국당 전격 복귀 84일 만에 국회 정상화
자유한국당이 국회에 전격 복귀하면서 84일 만에 국회가 정상화 수순에 들어섰습니다. 여야 합의로 열린 '원포인트' 본회의에선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의 활동 시한 연장안이 가결됐습니다.


▶ 가입자 반발에 건강보험료 인상 결정 연기
건강보험료 인상에 대해 가입자들의 반발이 거세자 정부가 내년도 건강보험료 3.49% 인상안 결정을 미뤘습니다. 가입자 단체는 정부가 지급하지 않고 미룬 법정 국고지원금액이 24조 5천억여 원에 달한다며 국고 지원을 촉구했습니다.

▶ 장마전선 북상…남부 지방 200mm 폭우
주말인 오늘, 전국에 장맛비가 내리면서 남해안, 제주도 등 남부 지방엔 2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겠습니다.
충청과 경북 북부, 울릉도·독도에는 30~60mm, 수도권과 강원도에는 5~20mm의 비가 예상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