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탈모치료용 레이저 기기, 탈모형태와 피부에 맞게 사용하세요"
입력 2019-06-26 10:53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일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탈모치료용 레이저 기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제품 선택 시 고려할 사항과 사용 시 주의사항을 발표했다.
탈모치료용 레이저 기기는 레이저를 이용해 탈모치료에 사용하는 의료기기로, 기기에는 사용 가능한 탈모형태와 피부유형을 명시하고 있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부작용 위험을 줄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탈모는 유전·나이·호르몬 등 발생 원인이 다양하고 성별에 따라 형태가 다른데, 남성은 주로 앞머리가 M자형으로 후퇴하는 모양이며 여성은 정수리 부분의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는 특징이 있다. 피부유형은 피부색과 자외선에 대한 피부반응에 따라 구분되며,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정확한 피부유형을 확인해야 한다.
또 탈모치료용 레이저 기기를 사용할 때는 본인이 진단받은 질환이 제품의 사용목적에 맞는지 확인하고 권장 사용횟수와 사용시간 등 사용설명서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기기의 레이저 빛은 직접 눈으로 바라보지 말아야 하며, 참기 힘든 가려움이나 통증·물집·피부홍반 등이 사용부위에 발생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특히 ▲두피에 상처나 질환이 있는 경우 ▲광과민성 피부인 경우 ▲임신가능성이 있거나 임신·수유 중인 경우 ▲위험을 야기할 만한 질환이나 상태에 있는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이밖에 제품별 사용목적, 사용방법,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 자세한 사항은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 → 정보마당 → 제품정보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정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