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뒤늦은 돼지열병 검역 '논란'…청와대, 이례적 현장조사 왜?
입력 2019-06-25 19:34  | 수정 2019-06-25 19:55
【 앵커멘트 】
삼척에서 발생한 이른바 '해상 노크 귀순'에 대한 정부 대응이 또 논란입니다.
이번에는 북한 목선 대상으로 당장 했어야 할 아프리카돼지 열병 검역이 일주일이나 늦어진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게다가 모든 부처 정보보고를 받는 청와대 행정관이 이례적으로 삼척항을 찾아 현장실사에 나선 것도 석연치 않습니다.
송주영 기자입니다.


【 기자 】
북한 주민 4명이 목선을 타고 동해안 삼척항에 정박한 건 지난 15일입니다.

이 시기는 정부가 아프리카돼지 열병의 국내 유입을 막으려고 총력을 기울이던 상황입니다.

▶ 인터뷰 : 이낙연 / 국무총리 (지난 18일)
- "아프리카돼지 열병 발생국가로부터 반입되는 불법축산물이 가장 위험하다."

그런데도 북한 목선에 대한 검역 작업은 일주일 뒤인 21일 완료됐습니다.


▶ 인터뷰 : 최현수 / 국방부 대변인
- "(농식품부의) 통보를 받은 즉시 조치를 취했고 바로 다음 날(21일) 검역 조치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건 뒤늦은 검역도 농식품부가 언론 보도로 북한 목선 입항을 인지하고 국정원과 국방부에 협조를 요청해 이뤄진 것으로, 부처 간 소통 부족으로 국민 생명이 위협받았다는 겁니다.

청와대 행정관이 북한 목선 입항 사흘 뒤인 지난 18일 삼척항을 찾은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실에 따르면, 청와대 행정관 2명이 동해항 해상교통관제센터와 삼척파출소를 방문해 사태 파악에 주력했습니다.

군과 경찰, 국정원의 모든 정보보고를 받는 청와대에서 이례적으로 현장 실사를 나온 배경을 놓고 해석이 분분합니다.

백 의원실 관계자는 "그만큼 사태가 심각하다고 판단한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은 가운데, 미숙하고 미심쩍은 정부 대응이 연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MBN뉴스 송주영입니다.

영상취재 : 김인성기자·이재기 기자
영상편집 : 오혜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