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나랏말싸미` 조철현 감독 "팔만대장경·훈민정음 연결고리에 영감"
입력 2019-06-25 11:39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한현정 기자]
조철현 감독이 ‘훈민정음 창제 과정을 스크린으로 옮기게 된 계기를 밝혔다.
조철현 감독은 25일 오전 메가박스 동대문에서 열린 영화 ‘나랏말싸미(감독 조철현) 제작보고회에서 평상시에 사극을 만드는 데에 자주 참여하면서 우리의 5000년 역사 중에서 가장 위대한 성취는 팔만대장경과 훈민정음이라고 생각했다. 훈민정음을 영화로 만들고자 한 것은 15년 정도 된다”고 말했다.
이어 몇 년 전에 팔만대장경과 훈민정음 사이에 신미 스님이라는 연결 고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그 두 가지 설정에 굉장히 마음이 끌렸다”며 우리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업적이라고 하는 훈민정음이 왜 비밀 프로젝트였을까. 비밀이라는 상황이 굉장히 궁금했다. 그 러다 그 설정을 알게 되고 그것을 근간으로 시나리오를 쓰게 됐다”고 설명했다.
‘나랏말싸미는 모든 것을 걸고 한글을 만든 세종과 불굴의 신념으로 함께한 사람들, 역사가 담지 못한 한글 창제의 숨겨진 이야기를 그린다. 세상의 모든 소리를 담을 방법을 찾기 위해 신분과 진리를 뛰어넘어 만난 이들은 새 문자 창제를 위해 머리를 맞대며 뜻을 함께하게 되고 마침내 28자의 한글을 만들어낸다. 7월 24일 개봉.
사진 유용석 기자/ kiki2022@mk.co.kr[ⓒ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