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홍콩 행정장관 "송환법 추진 중단"…시민 단체 "철회까지 시위 계속"
입력 2019-06-15 19:30  | 수정 2019-06-15 20:34
【 앵커논평 】
홍콩 당국이 최근 대규모 시위를 촉발한 '범죄인 인도 법안' 이른바 송환법 추진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홍콩 재야단체는 완전 철폐될 때까지 시위를 이어겠다며 내일 예정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할 예정입니다.
신재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결국 홍콩 정부가 한발 물러섰습니다.

오늘 오후 홍콩 정부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범죄인 인도 법안', 이른바 송환법 추진을 잠정 중단하기로 한 겁니다.

▶ 인터뷰 : 캐리 람 / 홍콩 행정장관
- "이틀간의 내부 심의를 거듭한 끝에 법안 개정 중단을 발표합니다. 사회 각 분야와 소통하고 설명하고 다른 견해를 듣겠습니다."

송환법은 홍콩으로 숨어든 범죄인들을 범죄인 인도 조약을 맺지 않은 국가로 보낼 수 있게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체제 인사의 중국본토 송환으로 법안이 악용될 것을 우려한 홍콩 시민들의 저항이 거세지자 당국도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람 장관은 법안 철회에 대한 질문에는 철회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발표에 대해 반중 시위를 주도하는 재야 단체 연합은 법안이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항의 시위를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내일 100만 명 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보이는 '검은 대행진' 시위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혀 홍콩엔 다시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MBN뉴스 신재우입니다.

영상편집 : 이주호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