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고령사회 대비한 `웰다잉` 논의…민관 공동 정책세미나 개최
입력 2019-06-11 15:55 

'품위 있는 죽음'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모색하기 위해 민관 공동 정책 세미나가 열렸다.
웰다잉시민운동(이사장 차흥봉)은 지난 10일 대통령 직속기구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공동으로 '다가오는 초고령사회의 웰다잉 정책방향'을 주제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오는 2025년이면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중이 20%를 넘어서면서 한국이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웰다잉 분야 전문가들은 '죽음'에 대한 대비가 부족할 경우 사회적 혼란이 발생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날 발제에 나선 김웅철 매경비즈 교육센터장은 "한국보다 10년 앞서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에는 죽음을 준비하는 문화인 종활(終活)이 있다"고 소개하며 한국이 이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서이종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는 '좋은 죽음'을 위해서는 정부·기업·시민사회가 협력하는 가운데 죽음 준비 교육, 말기환자의 자기결정권, 재산 상속 등 각 이슈에 대한 정책적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국민들이 성숙한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법 개정 방향을 모색하고, 상담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등 생애말기 설계지원 제도화 방안 마련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광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