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현직 검사장, 수사권조정 공개 반대…조국 "권력기관 개혁의지 확고"
입력 2019-05-27 07:00  | 수정 2019-05-27 07:33
【 앵커멘트 】
현직 검사장이 검경수사권 조정 논의와 관련해 국회의원들에게 강도 높은 발언이 담긴 공개 건의문을 보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반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SNS에 권력기관에 대한 확고한 개혁 의지를 또다시 강조했습니다.
보도에 노태현 기자입니다.


【 기자 】
송인택 울산지검장이 3백 명의 국회의원 전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검경 수사권조정안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국민의 대표에게 드리는 검찰개혁 건의문'이라는 제목의 A4 14장 분량의 글에서 송 지검장은 우선 현재 논의되는 검찰개혁 방안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공안과 특수 분야의 검찰수사를 어떻게 개혁할 건지는 덮어버리고, 멀쩡하게 기능 하고 있는 일반 국민과 직결된 검사제에 칼을 대고 있다"는 겁니다.

또, 현재 검찰 권력이 검찰총장, 대검, 법무부 장관, 청와대에 집중되는 구조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습니다.


특히 개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9개를 제시하면서 검찰총장은 현직 검사가 아닌 사람 중에 능력과 인품을 검증하고 국회 동의 절차를 거쳐 임면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어제(26일) 페이스북을 통해 다시 한번 권력기관에 대한 개혁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조 수석은 노무현 정부 시절과 비교해 "지금은 개혁에 대한 국민 지지가 더 높고, 당·정·청의 협력과 단결도 훨씬 튼실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것은 국민의 힘으로 해결된다"며 호소했는데, 이는 개혁 작업에 한층 속도를 내야 한다는 메시지로 풀이됩니다.

MBN뉴스 노태현입니다. [ nth302@mbn.co.kr ]

영상편집 : 박찬규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