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대형마트 불공정거래 여전"…납품 기업 '이중고'
입력 2008-09-24 13:40  | 수정 2008-09-24 17:09
【 앵커멘트 】
대형마트의 부당한 납품단가 인하 등으로 중소기업들이 피해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 침체로 중소기업들의 경영상태가 어느 때보다 안 좋은 상황인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하는 자세가 아쉽습니다.
윤호진 기자입니다.


【 기자 】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 이른바 '대형마트 빅4'의 시장 지배력이 확대되면서 납품 중소기업의 애로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대형마트 납품 중소기업 355곳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 "불공정거래로 손해를 입은 적이 있다"고 응답한 업체는 무려 46%에 달했습니다.

피해 유형별로 보면, 마트 내 판촉행사를 진행하면서 광고비와 경품비 등의 비용을 전가하는 사례가 가장 많았습니다.

납품단가를 부당하게 내리는가 하면, 계약을 연장하면서 수수료를 올려 요구하는 경우도 잦았습니다.


대형마트의 '자사브랜드', 즉 PB 제품 확대 정책으로 입은 피해도 컸습니다.

PB 제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 10곳 중 8곳은 "지나치게 낮은 납품 가격에 크게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당한 거래 관행에 중소기업들은 '시정요구'를 하기보단 거래가 끊길 것을 우려해 참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대형마트 납품업체 관계자
- "업체가 피해를 입는다 하면 (대형마트가) 강제로 가격을 내린다든지 하는 거잖아요. 업체들도 자기가 살아남기 위해서 어차피 (대형마트에) 컨택이 되서 선택이 되려면 그만한 경쟁력을 갖고 있어야 하다 보니깐…."

보다 강도 높은 정부 차원의 대책만이 불공정거래를 줄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 인터뷰 : 장길호 /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지원실장
-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상당히 노력을 많이 해서 많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직권조사가 더 확대 시행돼서 대형마트 대기업의 횡포를 차단할 수 있는 제도가 시행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경기침체로 가뜩이나 악화된 경영 환경에 대형마트의 불공정거래까지, 중소기업은 '이중고'로 어느 때보다 힘든 한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mbn뉴스 윤호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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