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인종차별 철폐' 집회…난민인정 중학생 "상해임정도 난민정부"
입력 2019-03-17 15:58  | 수정 2019-03-24 16:05

이주노동자 노동조합은 오늘(17일) 오후 1시 30분쯤 서울 중구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이주노동자 증언대회'를 열고 이주노동자를 향한 한국 정부와 한국인 사업주들의 차별 행위를 비판했습니다.

네팔에서 온 이주노동자 우다야 라이 노조위원장은 "한국에 있는 이주노동자들은 인종과 국적,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차별받고 있다"며 "인종차별 철폐를 위해 수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현실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사업장에서 사업주와 이주노동자 사이의 갑을 관계 때문에 노동자들은 자신들의 휴가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한국 정부는 이주노동자의 기본권이 아니라 한국인 사업주의 권리만 보장한다"며 "차별 없는 사회를 위해 이제는 투쟁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마스크와 선글라스로 얼굴을 가린 이주노동자들은 성희롱 피해와 '갑질' 등 자신들이 받은 부당한 대우를 고발하기도 했습니다.


집회에 참여한 이주노동자 80여명은 "이주노동자의 노동권을 보호하라", "이주노동자에 대한 모든 인종차별을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같은 날 오후 2시 30분쯤 보신각 앞에서는 시민단체 난민인권네트워크와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2019 세계인종 차별철폐의 날 공동행동'을 열었습니다.

이날 개회사는 지난해 중학교 친구들의 청와대 국민 청원과 시위 등에 힘입어 난민으로 인정받은 이란 출신 난민 김민혁(16·한국 활동명) 군이 맡았습니다.

김 군은 "대한민국 정부의 역사적 정통성이 임시정부에 있고, 임시정부는 중국으로 망명한 사람들이 만든 난민 정부였다는 역사적 부채를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김 이어 "우리 이주민들은 예전부터 한국사회의 친구이자 동료였고, 가족이었다"며 "이주민들은 한국사회의 당당한 주민으로 사회 변화를 위해 일어설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이주민 등 참가자 300여명은 "인종차별 혐오 아웃", "인간사냥 단속중단", "차별금지법 제정"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었습니다.

이들은 지난 15일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이슬람사원에서 발생한 총격 테러 희생자들을 추모하기도 했습니다.

집회 참가자들은 오후 4시 30분쯤부터 서울고용노동청을 지나 국가인권위원회까지 가두행진을 할 예정입니다.

한편 난민 반대 단체인 '난민대책 국민행동'은 '세계인종 차별철폐의 날 공동행동'이 열린 보신각 맞은편 종각역 3번 출구 앞에서 불법체류자 추방과 차별금지법 폐지를 요구하는 맞불 집회를 열기도 했습니다.

'세계 인종차별 철폐의 날'은 1960년 3월 21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인종차별정책에 반대하며 평화적 집회를 벌이다 경찰의 발포로 시민 69명이 숨진 사건에서 유래했으며, 유엔은 1966년 이날을 공식 기념일로 선포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