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청와대 "블랙리스트란 먹칠 삼가야" 조목조목 반박
입력 2019-02-21 13:10  | 수정 2019-02-21 13:25
【 앵커멘트 】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청와대 인사수석실이 환경부에 어떤 지시를 내리고 보고받았는지 집중조사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판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의 공세를 높였는데, 청와대는 "과거 정부의 '블랙리스트'와 전혀 다르다"며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이어서 이동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초대형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밝혀지고 있다며, 청와대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 인터뷰 :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문재인판 블랙리스트는 김태우 수사관의 말에 의하면 330개 기관의 660여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청와대는 김의겸 대변인 명의로 "블랙리스트란 먹칠을 삼가주십시오"란 논평을 통해, 야당의 공세에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먼저"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는 대상이 민간인이었지만, 이번에는 공공기관 인사들로 책임의 넓이와 깊이가 전혀 다르다"고 주장했습니다.

민간인을 상대로 2만 명이 넘는 명단을 관리했던 과거 블랙리스트와 임기만료 전 퇴직자는 5명에 불과한 이번 사안은 비교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특히 "인사수석실은 공공기관의 인사를 보고받고 협의하는 게 정상업무"라며 「"전 정부와 달리 현 청와대에선 리스트를 작성하지도, 지시한 적도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여부를 놓고 청와대와 야당이 팽팽히 맞서면서, 검찰 수사에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MBN뉴스 이동화입니다. [idoido@mbn.co.kr]

영상편집 : 김경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