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6개 경전철 신설 등 서울시 10년간 도시철도 사업 추진
입력 2019-02-20 13:59 
제2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노선도 [자료 = 서울시]

"이번 철도망계획은 경제적 논리에 치우쳐져 있던 철도공급기준을 교통 복지 측면에서 대폭 개선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저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급행화, 직결화까지 다양하게 계획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도시철도 계획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가 서울 목동과 청량리를 횡단하는 지하경전철 건설을 추진한다. 지하철 4호선 당고개∼남태령 구간에는 급행열차를 추가하고, 현재 공사 중인 경전철 신림선은 여의도까지 연장한다.
서울시는 20일 서울 내 지역균형발전 실현 및 철도교통 소외지역 연결을 위한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용역결과를 발표했다.
10년간 추진되는 도시철도 총 사업비는 10개 노선, 총 7조 2302억원이며, 국비 2조 3900억원, 시비 3조 9436억원, 민간사업비 8966억원으로 조달할 예정이다.
우선 기존 기본계획 노선 중 추진이 지연됐던 면목·목동·난곡·우이신설연장선 4개 노선과 서부선 완·급행계획, 새롭게 계획한 강북횡단선 등 경전철 6개 노선을 신설한다.

면목선은 기존 신내~청량리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되, 청량리역에서 강북횡단선과 환승하도록 계획했다. 목동선(신월동~당산역), 난곡선(보라매공원~난향동), 우이신설연장선(우이동~방학동)도 기존 노선을 유지하면서 목동선은 화곡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기존 지상구간으로 계획한 서부트럭터미널~강월초교 구간을 지하화할 계획이다. 서부선은 기존 새절~서울대입구역 구간에 대피선을 2개소 추가해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하도록 보완했다.
이전 철도망계획에서도 여러 차례 검토됐던 강북횡단선은 목동과 청량리를 잇는 노선이다.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한 25.72km의 장대노선으로 강북의 9호선 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했다. 동쪽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 GTX-C, 면목선, 경의중앙선과, 서쪽으로는 5호선과 연결되며, 3호선, 6호선, 우이신설선, 서부선, 9호선까지 환승할 수 있다.
북한산 국립공원 자연보존지구와 자연환경지구를 통과하지 않도록 세검정로, 정릉로 하부 등을 대심도 터널로 통과하도록 계획함으로써 환경훼손에 대한 논란을 원천 차단했다는 설명이다.
4호선 급행화와 5호선 지선간 직결화를 통해 기존노선 개량 계획도 포함시켰다. 여의도와 서울대 정문 앞에서 상호 환승이 가능하도록 서부선 남부연장과 신림선 북부연장노선으로 연계성을 강화했다.
9호선 4단계 추가연장노선(고덕강일1~강일)은 2021년 강일~미사구간과 함께 본 노선을 광역철도로 지정할 것을 전제로 해 당장 실행은 어려울 전망이다. 난곡선 금천연장과 7호선 급행화는 후보노선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번 계획으로 신규 투자되는 시비는 연간 약 4000억원 수준이다. 신림선, 동북선, 위례신사선 등 기존에 기존에 확정된 도시철도와 광역철도 추진비용으로 연간 약 3000억원이 추가됨에 따라 총 약 7000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이 중 규모가 가장 큰 강북횡단선은 강남북 지역균형발전 추진을 위한 전략노선으로, 필요시 시민펀드 모집 등 별도 재원마련을 통해 '시민공유형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도통행시간은 평균 15% 정도 단축되고, 지하철 혼잡도는 평균 30% 줄어드는 한편 철도 이용 가능한 신규 수혜자는 약 40만명 정도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10분내 철도서비스 가능지역은 현재 63%에서 75%로 확대되며, 철도역 접근이 어려웠던 행정동도 기존 170개에서 104개(40.1%→24.5%)로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대표적인 철도 서비스 취약지역이었던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 시민들의 철도이용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 시장은 "천만시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교통소외지역에 과감하게 재정을 투입하는 것이 공공의 역할이다.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계획한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